20120204

20120204

몇 번 이야기한 적이 있지만 음악은 여러가지로 챙겨 듣는 편이다. 뭔가 의미있고자, 혹은 일 적으로 그런 것도 아니고 그냥 챙겨 듣는다. 요즘처럼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세상에 생사조차 알리고 싶지도 않은 시기에도 음악은 듣게 된다. 얼마 전에는 가지고 있던 Aphex Twin(AFX 포함 총 149곡)을 거의 다 다시 들었다.

이번에는 일종의 의식 같은 기분이 있었지만 가끔 이렇게 뭔가를 정주행을 할 때가 있다. 며칠 걸렸지만 일도 아닌게 내가 연주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틀어놓고 가만히 있기만 하면 되는 거다. 지하철하고 똑같다. 아무리 멀리, 복잡하게 가도 가만히 앉아있다가 몇 번 일어나기만 하면 간다. 듣다가 '들리는' 곡이 있으면 들으면 되고, '안 들리는' 곡이 있으면 안 들으면 된다. 개인적으로 이번에는 AFX 쪽 음반들이 더 마음에 들었다.

 

계속 챙겨듣는 게 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신곡. 예전에는 멜론 신곡이었는데 네이버로 바꾸면서 네이버 신곡을 듣는다. 컴퓨터 붙잡고 있을 때는 계속 틀어놓는다. 듣다 보면 형편 없는 것들도 있고, 오 이것은- 하는 것들도 있고 그렇다. 뭐 평론가도 아니고 이렇게 열심히 챙겨서 들을 필요가 있나 싶을 때도 있다. 하지만 뭐가 나오고 있나 그냥 궁금해서 계속 챙겨 듣는다.

요즘 들은 것 중에서 기억에 남아 있는 건 우선 미료의 솔로 EP. 괜찮았다. 브아걸을 비롯해 멤버들이 솔로 음반을 착착 내놓고 있는데 다음에 기회가 생긴 다면 조금 긴 이야기를 해보고 싶다 / 박지윤의 새 싱글(음반이 나올 거 같은데)도 괜찮았다. 하지만 너무 저번 음반 '꽃, 다시 첫번째'와 같은 선상이다 / 그거 말고는 써니힐, 살찐 고양이 정도 재밌게 듣고 있다 / 용준형 새 곡은 소리가 마음에 든다 /  엠블랙 새 곡은 2PM같다.

 

그리고 코미디 / 버라이어티 방송이 새로 시작하면 2회 정도는 꼭 본다. 그리고 재밌다 싶으면 계속 보고, 아니면 관두고. 이것도 역시 별 이유없고 궁금해서 그렇다. 요즘엔 무한 걸스가 제일 재미있고 코미디 빅리그도 보고 있다. 무한 도전, 라디오 스타, 해피 투게더는 정으로 보고 있는데 게스트나 내용보고 안 볼 때도 있다. 올해 들어 유재석이 캐릭터를 조심스럽게 변경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힐링 캠프, 놀러와 가끔 보고 신동엽하고 김병만이 같이 하는 개구장이도 흥미로운 시선으로 보고 있다. 이 방송은 게스트를 좀 타는 거 같다. 일본 방송은 요새는 거의 안 본다.

 

패션 쪽 이야기는 이것 저것 챙겨 RSS로 받아보는데 하루에 대략 1000개 쯤 기사가 올라온다. 요새는 의욕이 없어서 안 읽고 있다. 예술 쪽 소식도 하루에 대략 800개 쯤 올라오는 데 역시 의욕이 없어서 안 보고 있다.

 

새로운 음악은 소스가 거의 없어서 뭔가 필이 받아 찾지 않으면 모른다. 요사이 듣기 시작한 걸로는 병1신들, 404, 하헌진 / Mali의 음악에 관심이 생겨서 Fatoumata Diawara의 Fatou와 Lobi Traore의 Bwati Kono를 듣고 있다, Fatou는 Wassoulou를 현대화시킨 음악이고, Bwati Kono는 아프리카식 블루스다. Fatou의 Sowa라는 곡 좋다. 아프리카어를 폼으로 쓰는 거 아닌가 하는 야매같은 느낌도 어딘가 있지만 정화되는 느낌도 분명히 있다.

이거 듣다가 켄지 카와이의 공각기동대 OST가 생각나서 그것도 다시 듣고 있다. OST는 사실 거의 안 듣기 때문에 넣어놓고 옵션에서 '랜덤 재생시 건너뛰기' 이런 거 해 놓는데 역시 가지고 있으면 편할 때가 있다 / Lower Dens의 'Twin-Hand Movement나 Zebra Katz도 요즘 듣고 있다 / K Records에서 새소식 이메일을 받고 있는데 사실 거의 안 보다가 오래간만에 읽어봤더니 궁금한게 많아지기는 했는데 이건 돈도 없고 뭐 그래서 그냥 궁금해 하기만 하고 있다 / 트위터에서 팔로잉하고 있는 Matador도 마찬가지, 세임 올 시츄에이션.

몇 개월 전에 아프리카 부족 음악들을 들어보고 싶어서 찾아 나선 적이 있는데 이게 생각보다 구하기가 힘들었다. 음반으로 나온 현대적인 곡들이 아니면 잘 없다. 역시 녹음기들고 아프리카를 찾아가야 뭐라도 남을 거 같다. MBC에서 잃어버린 소리를 찾아서 아저씨가 괜히 전국 방방 곡곡 돌아다닌 게 아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따뜻, 앵앵, 증거

1. 시험 기간이 끝났나 보다. 도서관은 다시 조용해졌다. 4월 말의 햇빛도 무척 따뜻하다. 2. 운동을 좀 해야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데 문제가 무릎과 발이다. 조금만 무리하면 둘 다 아파. 이 둘이 아프면 유산소, 근력 모두 문제가 생긴다. 스트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