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216

Enron 다큐멘터리를 보다

영화의 정확한 제목은 엔론, The Smartest Guys in the Room. 2005년에 만들어졌다. 머리가 답답해서 보기 시작했다.

1. 엔론 상층부의 리스크 테이킹이 매우 인상적이다. 영화에서 짐작컨데 전혀 리스크 관리가 없었던 거 같다. 생각해보면 대부분의 경우 이런 저돌적인 타입이 빠르고 크게 성장하는 게 맞고 크기의 차이만 있지 경영인이라면 비슷할 것이다. 하지만 엔론의 저 사람들 정도라면 어느 정도는 타고 난 성격이 아닐까 싶다. 훈련으로 완성될 경지가 아니다.

격한 자기 믿음. 물론 이런 저돌성과 결과를 만들어내는 능력은 전혀 달라서 그 이후 능력에 따라 자기 부대원을 몰살시킬 수도 있고, 말도 안되는 대승을 거둘 수도 있다. 여하튼 매우 인상적이다.

2. 다큐에 나오는 경영인, 언론인, 애널리스트 등에서 느끼는 건데 웃는 타이밍이 이해가 안 간다. 아주 이상한 지점에서 파안 대소를 하는데 언어 탓일지 아니면 저 사람이 들어가 있던 상황을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탓일지 모르겠지만 나와 완전히 다른 사고 방식 위에 놓여져 있는 사람들이구나 하는 생각이 자꾸 든다.

3. 개인적으로 기업의 제무재표를 꽤 중요하게 생각한다. 기업을 바라보는 방식에는 비전이나 사업 영역이니, 경영진의 면모니, 애널리스트의 분석이니 여러가지가 있지만 뭐든 제무재표에 들어가 있다.

만약에 조작을 하면 어딘가 흔적이 남아있기 마련이다. 통계를 보는 것도 그렇지만 숫자의 움직임이 중요한 게 아니라 그 움직임 뒤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가정하고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숫자는 누구나 읽을 수 있다.

이걸(숫자 움직임의 이상한 점 파악) 거의 동물적인 감각으로 잘 포착하는 사람들이 가끔 있다. 기업 분석, 크게는 거시 분석에 요구되는 필수적인 자질이라고 생각하는데... 나름 이것저것 보고 하는데 아직은 택도 없는 듯. 역시 더 공부하는 것만이 갈 길인가.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따뜻, 앵앵, 증거

1. 시험 기간이 끝났나 보다. 도서관은 다시 조용해졌다. 4월 말의 햇빛도 무척 따뜻하다. 2. 운동을 좀 해야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데 문제가 무릎과 발이다. 조금만 무리하면 둘 다 아파. 이 둘이 아프면 유산소, 근력 모두 문제가 생긴다. 스트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