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630

소회와 범위

1. 두 줄 써놨다가 샤워하면서 이런저런 생각이 들길래 덧붙여 본다. "이런저런"이 "이런"과 "저런" 두 개로 갈라지기 때문에 띄어쓴다고 생각했었는데 맞나 싶어서 찾아보니 한 단어다. 으음...


2. 어설프게 마감을 한다고 여기저기 블로그에 아무 것도 못올리고 있다. 다 그냥 그래. 심난하다.

마감이 어설프고 어려운 이유는 두 가지다. 하나는 그 이슈에 대해 너무 관심이 없거나 혹은 너무 관심이 많을 때다. 전자야 뭐 그렇지만 후자의 경우를 보자면 애정 때문에 이슈로부터 한 칸 떨어지는 게 어려워진다.

물론 이거야 그냥 변명이다. 어차피 내가 쓰는 이야기들은 "무슨 현상이 있다, 어떻게 있었나, 왜 있냐, 어떻게 되냐, 그렇다면 나는 어떻게"로 요약된다. 그 과정의 추론을 타당한 이유를 가지고 합리적으로 넘기는 게 목적이고 그 과정 자체에서 의미를 찾는다. 이런 거야 모든 분야에 해당된다. 너무 관심이 없을 땐 과정의 추론에서 아무래도 놓치는 게 많기 쉽고, 그러므로 관심이 간다면 아무 말 안하고 그냥 공부나 하는 게 맞다. 그러므로 윗 문장 전자는 보통의 경우엔 옳다.

후자의 경우엔... 예컨대 나는 걸그룹에 대한 이야기를 블로그에야 떠들지만 긴 글로는 잘 쓰지 않는다. 하지만 아마도 "나는 왜 보미의 팬인가" 같은 주제를 가지고 꽤 긴 이야기를 쓸 수 있을 거다. 대략 목차만 생각해 봐도 : 현대 사회에서 아이돌의 의미 - 조합과 조화, 포지션 분배의 마력 - 미들 라인의 중요성 : 축구도 걸그룹도 미들 라인이 튼튼해야 한다 - 타 활동의 중요성 : 총체적인 이미지 메이킹 - 블라블라...

문제야 뭐 이런 이야기는 쓸데가 없다는 거고, 혼자 생각하는 데 있어서는 통으로 한꺼번에 생각하는 거고 뭔 이야기를 하든 기본 가정으로 깔리는 거니까.

여튼 정확히 말하자면 관심이 많이 가는 분야는 더 재밌는 이야기를 쓰고 싶고, 범위를 더 크게 크게 확장하고 그러다 보니 과부하가 걸린다... 쪽이 더 맞겠다. 양 목장을 설계할 때 일단 울타리를 쳐 놓고 나면 그 너머에 산이 있든 강이 있든 상관없이 테두리를 확 놓고 시작해야 하는데 자꾸 경치를 구경하게 되는 것과 비슷하다. 뭐 여튼 결론은 헤매고 있다.


2. 삶의 (물리적) 범위가 확실하게 차곡차곡 축소되고 있다. 진짜 괴로움은 물론 그런 것에서 온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두통, 공습, 직감

1. 주말에 날씨가 무척 더웠는데 월요일이 되니 비가 내린다. 날씨가 종잡을 수가 없어. 오늘은 왠지 머리가 아파서 집에서 일하는 중. 하지만 졸리다. 2.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이 있었다. 드론과 미사일을 상당히 많이 날렸고 대부분 요격되었다. 돌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