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623

톱프리덤

참고 : 흥미를 끌만한 사진 없음.

 

이것이 패션인가 아닌가는 매우 진지한 성찰이 뒤따라야 하기 때문에 잘 모르겠지만(로버트 알트먼은 -less도 패션이라고 영화 패션쇼에서 주장 / 혹은 조롱했었다), 어쨋든 분명 스타일이기도 하고 삶에 대한 애티튜드이기도 하다.

 

얼마 전에 해외 뉴스 뭐 이런 데에 여성들의 토플리스 권리 주장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 적 있다. 캐나다였나 뭐 그랬던거 같다.

펜디의 모피쇼로 국내에서도 모피 반대 무브먼트가 조금 더 널리 알려진 것 처럼, 위 사건 때문에 사실은 나름 유래가 깊은 토플리스 무브먼트(Topfreedom이라고도 한다)도 조금 더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숨겨진 이슈가 밖으로 도출되려면 역시 사건이 필요하다.

패션과 아트 등에 대한 지나치게 긴 구독 목록을 보유하고 훑어보고 있기 때문에 요즘 이 이야기가 심심찮게 눈에 들어온다. 며칠 전에 뉴욕에서 토플리스로 거리를 횡보하던 어떤 여자가 경찰에 티켓을 끊었다는 뉴스가 또 올라왔는데(뉴욕 경찰에 의하면 토플리스가 이유는 아니었을거라고 한다, 이 이야기는 아래에 좀 더 자세히) 겸사겸사해서 조금 써본다.

 

개인적으로는, 여러가지 사건을 거치면서 남이사 뭘 입던 상관안한다는 마인드를 조금 더 굳건하게 가지게 되었다. 원래부터 그렇게 생각하려고 애를 좀 쓰기는 했는데 그게 마음처럼 되는 게 아니다. 평가까지는 아니더라도 오, 멋지네 혹은 저건 또 뭔가 같은 생각을 반사적으로 하게는 된다.

그런 것도 요새는 많이 줄었다(인간은 훈련을 통해 생각보다 많은 걸 바꿀 수 있다). 결정적인 계기는 2000년대 초반 아주 추운 겨울날, 예전 종로 서적 앞 거리에서 반팔 앙고라 스웨터를 입은 일련의 무리(중학생으로 추정)를 목격하면서다.

그들이 쿨하게 돌아다녔다면 그려려니 했을 텐데 매우 추워하고 있었고(피부가 빨갛게 일어나있었다), 그 광경을 보고 나는 납득을 잘 못했고, 결국 당시 같이 있던 사람들과(내가 운영하던 패션 동호회 사람들이었다) 약간 긴 토론을 가지게 되었다.

어쨋든 그때 내가 내린 결론은 - 설득당했다 - 사람이 옆에서 날아다니고 있거나, 극심한 피해를 입히지 않는다면 뭐든 상관하지 않으리라다.

가끔씩 패션 이야기를 주로 올리는 다른 블로그나 트위터에 누가 뭘 입었더라하는 이야기를 올리는데 그건 용감하게 사진을 찍을 자신이 없어서(다음 번에 혹시 광고비를 받게 된다면 fashionboop이라고 써놓은 명함을 만들까 생각 중이다) 기록을 해놓기 위함이 더 크다. 순수하게 놀릴 생각도 없고, 찬양할 생각도 없다.

 

그렇지만 토플리스는... 당사자가 아니라 뭐 어떠랴 싶기도 하지만, 나 자신은 토플리스로 다닐 생각은 현재로서는 없다, 그런 걸 원하는 구나 싶기도 하고, 뭐 복잡하다. 하루키 수필집에서 60년대 말에 페민 무브먼트의 여성들이 브래지어를 모아 태웠다는 일화가 생각나기도 하고 그렇다.

 

일단 위에서 잠깐 언급한 며칠 전 뉴욕 사건에 대해 말해보자면. 이 이야기는 처음에 Bowery Boogie 닷컴에 실렸고 곧바로 세계 곳곳에 알려졌다. 최초 원문은 여기에서 읽을 수 있다(링크).

top

이렇게 걸어다녔다고 한다. 그리고 경찰 두명에게 딱지를 끊는듯한 사진이 함께 올라왔다.

the Village Voice(인터넷 매거진)에서 저 여성이 법을 위반했는지 여부에 대해 문의하는 이메일을 NYPD에 보냈는데 답변은 "주 최고 법원은 아주 예전부터 여성 역시 공공장소에서 토플리스로 다닐 수 있다는 판례를 확립하고 있다, 블라블라" 였다고 한다.

결론적으로 뉴욕주에 거주하는 여성이라면, 딱히 무브먼트를 하지 않아도, 뜻만 있다면 토플리스로 다니기 위해 시위를 하거나 할 필요는 없다는 이야기다.

 

위에서 말했듯이 이 운동은 Topfreedom이라고도 한다. 이 무브먼트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이야기는 http://en.wikipedia.org/wiki/Topfreedom 에서 읽을 수 있다.

원래는 비치에서 일광욕, 공공장소에서 아이에게 수유를 할 수 있도록하는 부분에서 출발했는데 스케일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 거 같다. 얼마 전 캐나다에서 화제를 불러일으킨 TERA(Topfree Equal Right Association)이라는 단체도 있고, GoTopless라는 미국 단체도 있다.

약간 더 덧붙이자면 GoTopless는 라엘리안 무브먼트에서 만들었다. 라엘리안 무브먼트라면 들어봤을 것이다. 생각보다 복잡한 일들이 뒤에서 벌어지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다.

 

위키피디아를 읽어보면 아시아 쪽은 아무래도 보수적인 곳이 많아 잘 안돌아가고 있는데 외국인이 많이 오는 해변(푸켓이나 사무이 등등) 정도에서 서양인들의 토플리스가 목격되는 정도다.

중국 칭따오에 있는 넘버 원 시사이드 배쓰 클럽에 놀러온 불가리아 여성의 토플리스가 2009년에 문제를 일으킨 적 있는데, 현지인들이 upset했음에도 딱히 금지하는 법 같은 게 없어서 그냥 계속 일광욕을 즐겼다고 한다.

대충 이런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두통, 공습, 직감

1. 주말에 날씨가 무척 더웠는데 월요일이 되니 비가 내린다. 날씨가 종잡을 수가 없어. 오늘은 왠지 머리가 아파서 집에서 일하는 중. 하지만 졸리다. 2.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이 있었다. 드론과 미사일을 상당히 많이 날렸고 대부분 요격되었다. 돌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