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528

20120528 석가탄신일

1. 석가탄신일이다. 휴일이라고 많은 이들은 즐거워했지만 나로서는 구내 식당을 안 하기 때문에 밖에 나갈 수 없는 날일 뿐이다.

2. 덥고 답답하고 그래서인지 머리가 안 돌아간다. ㅋㅂㄱ를 보다가 대체 나는 뭘 보고 있는 것인가하는 생각에 잡지를 덮었다. 그러고는 각종 사진과 화보들을 챙겨봤다. 구글 리더에 쌓여있던 숫자가 1000+에서 0이 되었으니 꽤 본 것 같다. 몇 가지는 챙겨서 메모함에 넣어놨지만 그다지 inspiration을 주는 건 없었다.

커스텐 던스트가 입고 있던 옷이 좀 예뻤던 거 같다. 장갑을 고무 장갑인 줄 알고 이것은 실험적인 건가라는 생각을 잠깐 했을 정도니 정말 아무 생각이 없었던 것 같다.

Kirsten_Dunst_Craig_McDean_Photoshoot_2007_004

다시 보니 고무 장갑 맞나 싶기도 하고...

3. 스머프 마을이나 좀 정돈시켜볼까 싶어서 들어갔지만 원래 엉망이든게 건들면 건들 수록 더 엉망이 되었다. 도시 계획은 내 적성에 맞지 않는다.

4. 강아지를 데리고 옥상에 올라갔다. 집 건물은 4층인데 3층 주민 2가구, 4층 주민 2가구가 각자의 방식으로 옥상에 식물을 키우고 있다. 올라가서 주변을 둘러보니 옥상마다, 길가 구석의 텃밭마다 참 여러가지 방식으로 뭔가를 기르고들 있다. 덕분에 이 건조하고 푸석푸석한 동네가 살짝 푸릇푸릇하고 울긋불긋하기는 하다.

하지만 당사자의 입장에서 그런 풍경이 마냥 즐겁지 만은 않은게 사실이다. 조은 교수가 사당동 철거촌 연구할 때 곳곳에 피워져있던 꽃들과 채소들이 여기도 사람사는 곳이구나 하는 생동감을 주더라는 이야기를 한 적 있다. 난쏘공에도 맨 팬지꽃 이야기가 나온다. 이런 게 삶이다라는 말을 듣는 건 아무리 웃고 있어도 기분이 좋지 않다.

5. 지금 이 시점에서 종이 잡지를 만드는 일은 노스탤지어 따위의 문제가 아니다. 그런 시점을 가져본 적도 없고, 가질 생각도 없다. 물론 지금 하는 게 대단한 역사적 의의 같은 걸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그 따위 로망을 쫓기 위해 포스팅을 확확 때리면 되는 걸 종이에 옮기는 바보짓을 하고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이것을 향수의 일종으로 보는 시각을 마주 대하는 것도 의미가 있기는 한데, 그 의미는 그 언급을 한 상대가 가지고 있는 패러다임이 완전히 다른 장에 가있다는 사실을 명백히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만약 대화를 한다면 무척 어려울 것이다라는 걸 미리 아는 건 꽤 중요하다.

물론 페이퍼 잡지의 제작은 시대 역류의 아예 느낌이 없는 건 아니다. 하지만 이것은 넷상에서 휘발되고 마는 인용 대상을 어떻게든 확보해 놓기 위한 일종의 방법론이다. 긴 문장은 긴 사고의 가장 중요한 재료다.

6. 인스턴트 커피 100개인가 200개인가를 샀더니 쉬지 않고 마셔댄다. 뇌가 녹는 기분이 드는 것의 원인에 이것도 한 몫하고 있을 듯 싶다.

7. 남아있는 선택지가 과연 무엇이 있을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두통, 공습, 직감

1. 주말에 날씨가 무척 더웠는데 월요일이 되니 비가 내린다. 날씨가 종잡을 수가 없어. 오늘은 왠지 머리가 아파서 집에서 일하는 중. 하지만 졸리다. 2.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이 있었다. 드론과 미사일을 상당히 많이 날렸고 대부분 요격되었다. 돌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