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526

지난 해 마리앵바드에서를 보다

컴퓨터 관련된 것들은 이제 거의 정돈이 되었는데 남은 하드 디스크를 정리하다가 "지난 해 마리앵바드에서"가 눈에 띄길래 봤다. 오래간 만에 본다... 알다시피 이 영화는 트윈 픽스 같은 것만 봐도 너무 줄거리가 있어... 거슬려... 라는 생각이 들게 되는 뭐 그런 영화다.

보면서 새삼 느끼는 데 난 역시 이런 영화를 좀 좋아하는 거 같다. 구구절절 이야기 많은 건 영화가 아니라 인생에서나 찾을 일이고, 간접 경험을 화면으로 보는 것에도 별로 취미가 없다. 대체 그런 걸로 뭘 느끼고들 있는 지 궁금하다. 차라리 퀴즈가 나오면 잠깐 푸는 재미라도 있지... 그런 점에서 프로메테우스가 커버넌트보다 훨씬 낫다. 저런 영화를 만들면서 무슨 생각으로 모호함을 없애려고 하는 걸까.

봐봐야 뭐 저 놈은 저 연기를 할 때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혹은 저 괴물은 뭘로 만들었을까 라는 생각이나 하는 판에 줄거리 같은 건 차라리 없는 게 낫긴 하다.

뭐 그래도 특히 SF 쪽에서 그 방대한 스케일의 묘사 - 그래비티의 우주, 프로메테우스의 외계 행성, Halo의 외계인과의 전투 - 는 미국 말고는 제대로 할 수 있는 곳이 없으니 할 수 없이 본다. 고다르의 알파빌 같은 SF도 물론 좋지만 그것만 가지고는 역시 좀 곤란한 데가 있다. 여튼 미국 놈들이 짜증 나고 만들어 놓은 거 보면 한숨만 나와도(제이 크루 뭐하는 짓이냐...) 할 수 없는 건 할 수 없다.


말하다 보니 알파빌을 보고 싶군...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두통, 공습, 직감

1. 주말에 날씨가 무척 더웠는데 월요일이 되니 비가 내린다. 날씨가 종잡을 수가 없어. 오늘은 왠지 머리가 아파서 집에서 일하는 중. 하지만 졸리다. 2.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이 있었다. 드론과 미사일을 상당히 많이 날렸고 대부분 요격되었다. 돌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