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01

2017년 1월 1일이다

해가 또 바뀌었다. 여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진 않지만 그래도 오시는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와 함께 올 한 해 즐거운 일이 가득하시길 기원하고 싶다. 뭐 그럭저럭 총 페이지 뷰가 33만인데 사실 어떻게들 찾아온 건지 이해가 잘 가지는 않는다. 통계상 재밌는 점은 이 곳을 오는 분들 중 IE 유저의 비율이 4%라는 거...

최근 티스토리의 백업 서비스 폐지와 DNS인가 뭔가 하는 서비스 개편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고 있다. 백업은 나는 사용하지 않지만 그걸 없애는 게 정상적으로 보이진 않는다. 후자인 DNS, CNAME 이 쪽이 더 문제인데 대체 알 수 없는 이유로 알 수 없는 개편을 했고 심지어 웹 표준에서 후퇴한 거다. 게다가 이에 대한 공지, Q&A 과정은 황당하기 그지없다. 뭐랄까.. 전혀 알아들을 수 없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결국 티스토리는 망하거나 그 전에 버리거나 하지 않을까 싶다. 이 이상한 개편은 카카오 쪽에 틀림없이 뭔가 만들고 있다는 신호로 보인다. 그리고 상당히 네이버스러운 무엇이겠지. 안에 들어가면 나올 수 없는 곳. 폐쇄적이지만 많이 있으니 괜찮다는 곳.

여튼 그런 이후로 옮길려고 보면 그것도 또 복잡하다. 워드프레스가 가장 근사한 답인데 솔직히 돈 내고 누가 다 해주고 난 그냥 하던 데로 써서 올리는 게 아니라면 엄두도 나지 않는다. 낼 돈도 없고 그런 상태를 혼자 구축할 수도 없다. 뭔가 배워야 한다면 그 시간에 유니클로 매장 구경이나 한 번 더 하는 게 낫지 않을까.

텀블러는 사이트라고 할 수도 없는 게 컴퓨터가 어느 정도 성능이어야 하는 지 잘 모르겠지만 내가 가지고 있는 것들, 구형의 윈도우 노트북과 구형의 크롬북, 구형의 아이폰 중 제대로 돌릴 수 있는 건 하나도 없다.

그리고 여기가 있다. 이 어둡고 칙칙한 이 곳... 사이트를 일기나 나중을 위한 재료가 아니라 어느 정도 골격을 갖춘 중간의 결과물을 내보이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여기는 영 적절하지 않다. 그런데도 티스토리가 없다면 여기 뿐이다... 이게 가장 큰 문제다. 비용을 들이지 않으면, 그것도 많이 들이지 않으면 아무 것도 해결되는 게 없다. 하지만 그만한 수익은 나지 않는다.

뭐 2017년 1월 1일은 이런 상황이다. 그래도 뭐 괜찮아 지겠지라는 믿음으로 올해도 열심히...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두통, 공습, 직감

1. 주말에 날씨가 무척 더웠는데 월요일이 되니 비가 내린다. 날씨가 종잡을 수가 없어. 오늘은 왠지 머리가 아파서 집에서 일하는 중. 하지만 졸리다. 2.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이 있었다. 드론과 미사일을 상당히 많이 날렸고 대부분 요격되었다. 돌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