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607

Ring of Light

어제 포스팅에서 말했듯이 금성이 태양 위를 지나가는 건 일단 보이지도 않거니와 느껴지는 게 없어 일식만큼 드라마틱하지 않아 재미가 없다. 하지만 Ring of Light, Black Drop 같은 건 조금 재미있다.

원래 빛의 링은 일식 때도 볼 수 있다. 저번 일본의 금환 일식.

rol

 

 

Aureole이라고도 한다.

aureoleeffect

 

 

2004년 금성이 태양 위를 지나갔을 때. 이렇게 말하면 너무 기니까 그냥 Transit이라고 하자.

1

2

 

 

그리고 이건 어제, 2012년 Transit.

2012

이거, 너무 너무 좋다....2004년 사진은 잘 안드러나는데 2012년 사진에서는 거대한 태양 위에 뭔가 떠 있다는 게 확 느껴진다. 저 불구덩이라니, 저 조막만한 금성이라니.

 

 

이외에 블랙 드롭은 과학현상이다. 손가락 두개를 붙을 듯, 안 붙을 듯 가까이 대면 이어져서 보인다. 이건 1769년 Transit때 관측되어 문제가 좀 되었다.

black 

이 현상 때문에 정확한 접촉 시간을 알 수가 없게 되고, 이 때문에 18세기 천문학자들이 Transit 현상 때 측정하려고 했던 천문단위 거리 추산이 실패했다고 한다. 처음에는 이게 대기의 문제라고 생각했는데 그냥 렌즈가 안 좋아서 그러는 거다라는 의견이 최근의 추세라고 한다.

 

blackdrop

이런 거, 2004년.

 

2004

이 쪽은 확인 정도의 의미만 있지 멋지거나 그렇지는 않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두통, 공습, 직감

1. 주말에 날씨가 무척 더웠는데 월요일이 되니 비가 내린다. 날씨가 종잡을 수가 없어. 오늘은 왠지 머리가 아파서 집에서 일하는 중. 하지만 졸리다. 2.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이 있었다. 드론과 미사일을 상당히 많이 날렸고 대부분 요격되었다. 돌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