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914

받아쓰기 기사의 폐혜

나도 작은 회사를 다녀 보면서 대충 느꼈지만 하여간 중소 기업 - 정부 - 언론 - 금융권 이 편대는 엉망진창이다. 나라에서 무슨 산업을 육성한다고 세금으로 자금을 마련하면 여튼 벌떼처럼 한 몫 잡아보려는 자들이 몰려든다.

예전에는 기껏해야 인테리어에 온갖 정성을 다 들인 다음 구경시키고 밤에 술 마시면서 정부 지원금이나 금융사에서 빌려주는 펀드 정도 떼먹는 수준이었지만 요즘에는 증권이라는 틀을 통해 훨씬 더 대규모로 피해자들을 분산시키며 사기를 친다.

사실 이런 분야에서 엄청나게 능력이 좋고 앞 뒤 세심하게 꼼꼼한 분을 우리는 다들 알고 있다.

여튼 저 집단들 중 시민들의 콘트롤이 가능한 부분은 정치를 통한 정부와 구독/신뢰를 통한 언론사인데 현 시점에서 보면 둘 다 허망하기 그지없다. 인터넷 댓글들 모아 기사를 쓰는 건 좋다. 그래도 기자라면 확인 정도는 발품을 팔아 해봐야 하는 거 아닌가 싶은데 어떤 '목적'(작게는 트래픽 확보에서 크게는 정치적 영향력 만들기)이 존재하다보니 뒷 일은 알게 뭐냐가 되버린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절독을 선언하는 건데 욕을 해대면서도 계속 읽고들 있으니 할 수 없다.

이런 실태를 보면 예전에 케이블 TV에서 파파라치의 일상을 다룬 TV의 다큐멘터리가 생각난다. 그 방송에 보면 미국인들의 파파라치에 대한 태도는 매우 부정적이다. 몰래 숨어서 사진을 찍고 있으면 주변 시민들의 왜 그렇게 사냐, 그런 식으로 살지 마라하는 훈계와 충고가 이어진다.

하지만 파파라치가 존재하는 이유는 당연히 그걸 보는 사람들 때문이다. 다큐멘터리에 나온 파파라치에 의하면 흥미 만점인 사진의 경우 1000만 명 정도가 본다고 한다. 이거야 뭐, 파파라치로 나서지 않을 이유가 없다. 아무도 안보고, 그래서 팔리지도 않을 그렇게 애를 써가며(내 생각보다 훨씬 대규모고 정보력/자본력도 좋아보였다) 스타를 쫓아다닐 이유가 없다.

 

어쨋든 이런 기사를 보고 문득 생각나서 올려본다. 저 기자는 자신이 쓴 기사로 사기에 일조했다는 사실을 자각이나 하고 있으려는지.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2313461&cloc=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110914004539&subctg1=&subctg2=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두통, 공습, 직감

1. 주말에 날씨가 무척 더웠는데 월요일이 되니 비가 내린다. 날씨가 종잡을 수가 없어. 오늘은 왠지 머리가 아파서 집에서 일하는 중. 하지만 졸리다. 2.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이 있었다. 드론과 미사일을 상당히 많이 날렸고 대부분 요격되었다. 돌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