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109

조조 : 황제의 반란을 보다

조조 : 황제의 반란을 봤다. imdb에는 Tong que tai라고 되어 있고, 시네 21에는 The Assassins라고 되어 있다. 중국에서 거대한 판타지풍 사극에 외국인 배우를 껴서 내 놓는 건 앞으로도 전통이 될 거 같다. 여기에는 노다메의 히로시 타카미가 나온다.

실제 역사와는 그다지 관련이 없는 듯한 내용이다. 초선의 딸(영저)이 나오고, 목순이 나온다. 목순은 실제로 AD 200년에 있었던 조조 암살 음모 사건이 걸리게 된 원인이 되었던 사람인데, 여기서는 역사 안에 좀 애매하게 걸려있다. 영화 중간에 황후가 얽혀 있는 암살 음모 사건이 잠깐 나오기는 한다.

전반적으로 영웅 호걸이 얽힌 사랑 이야기인데 복잡한 세간 사정을 텅~ 텅 하며 뛰어 넘어가기 때문에 신들의 연결이 마치 하일라이트를 보는 기분이 된다. 관우도, 여포도, 초선의 이야기도, 심지어 주인공(조조-영저-목순) 들의 이야기도 튄다. 50부 대하 사극 정도였으면 차라리 나았을 지도 모르겠다.

이런 팩션(이라고 하던가?)에 대해선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있다. 사실 이 영화만 보고 조조가 사실은 황제를 위해 통일을 꿈꾼거고 블라블라 하는 생각을 할 수도 있다. 예전에 이연걸하고 진시황 나오는 영화(제목이 생각나지 않는다)가 거의 비슷한 시각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이런 걸 보고 역사를 오해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는데 어차피 이거 보고 실제 역사를 안 찾아보는 타입이라면 어디가서도 비슷할 거라고 생각한다. 교육이 커버할 수 있는 범위가 있는 건데 지가 안 찾아보고, 안 읽어보고 하는 거에 무슨 방법이 있겠나.

문제는 내용이 그다지 재미가 없다는 것. 이런 영화는 화면으로든, 스토리로든 관객을 압도하는 스펙터클을 기대하게 되는데 고만고만하게 흘러가 버린다.

다만 주윤발은... 그 시대에 태어났으면 정말 대군을 이끄는 장수가 되지 않았을까 싶은 포스를 보여준다. 영저가 목순에게 가 버린 후 황제와 이야기하며 보여준 정신이 나가버리고 온 힘이 다 빠져버린 거 같은 모습도 매우 인상적이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두통, 공습, 직감

1. 주말에 날씨가 무척 더웠는데 월요일이 되니 비가 내린다. 날씨가 종잡을 수가 없어. 오늘은 왠지 머리가 아파서 집에서 일하는 중. 하지만 졸리다. 2.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이 있었다. 드론과 미사일을 상당히 많이 날렸고 대부분 요격되었다. 돌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