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314

정치성향 자가진단 결과

한겨레 신문측에서 이런 조사를 하길래 한번 해봤다. 혹시나 이 블로그를 가끔 찾아오시는 분들에게 시그널링을 보내는 의미도 있고 해서 일단 올려본다. 자가진단을 위한 사이트 주소는 http://h21bbs.hani.co.kr/politicalcompass/ 

이런 조사에서 "매우 ... 하다"와 "... 하다"를 잘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내가 가진 생각을 완벽히 반영하고 있다고 하기는 어렵겠지만 그래도 간만에 정성스럽게 임해본 진단이다.

cats

일단 결과는 이렇게 나왔다. 위에 점수가 있고 아래 도표의 빨간 점이 그 위치를 반영한 결과인데 저게 뭔가 좀 맞지 않는 자리가 아닌가 싶다. 저거보다 조금 더 아래 쪽이어야 맞을 거 같은데. 0.06차이가 저렇게 큰가.

"좌파-우파"와 "권위 주의-자유 주의"에서 어느걸 더 꺼리느냐 라고 생각하면 어디까지나 내 자신이 반 권위주의적에 더 치우쳐있지 않나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예상과는 약간 다르게 나왔다.

조사를 다 마치면 우리나라 의원 들 중 누가 어디쯤에 있는가가 대충 나와있는데 나와 비슷한 칸(양쪽 측면 다 -7~-8사이)에 있는 사람은 진중권, 이정희, 문재인이라고 되어 있다.

많이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는게(약간씩 느낌의 디테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글로 표현하기는 어렵다, 단편적으로 이야기하자면 문재인>이정희>진중권 순으로 호감을 가지고 있다) 살짝 아이러니다.

하지만 일단 조금 복잡한 사정을 담고 있는 국내 정치인들을 제외하고도 저 통계에서 무가베, 베를루스코니 같은 사람이 권위주의 쪽에 올라와 있다는 사실만 가지고도 저 결과의 타당성을 의심하게 만든다. 이 둘은 그저 장사꾼, 사기꾼, 독재자, 혹은 돈과 군대를 가진 미친 사람들일 뿐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두통, 공습, 직감

1. 주말에 날씨가 무척 더웠는데 월요일이 되니 비가 내린다. 날씨가 종잡을 수가 없어. 오늘은 왠지 머리가 아파서 집에서 일하는 중. 하지만 졸리다. 2.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이 있었다. 드론과 미사일을 상당히 많이 날렸고 대부분 요격되었다. 돌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