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112

11월 11일

광화문에서 시작해 종로를 거쳐 청계천, 을지로로 쭉 내려왔다. 단지 사람이 많다는 사실에 개인으로써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롯데 백화점 옆 을지로 입구 사거리에 사람들이 잔뜩 들어차 있는 모습은 뭐랄까... 분명 이상한 기분이 들었고 생경했다.

아주 오래 전 그 길이 사람으로 들어차 있는 모습을 본 적이 있었는데 그 때는 양쪽을 경찰 버스들이 막고 있었다. 여튼 그 거대한 인파 속에서 각자가 자기 자리에서 여러가지 방식으로 결국은 같은 목소리를 외치는 모습을 본 것도 기억 속에 전혀 없는 경험이었다.

어쨌든. 즉시 하야는 안 할 거 같고 갑자기 한다고 해도 나름 일이 복잡하다. 탄핵을 하면서 이런 저런 일을 하는 것도 일정이 꽤 길고, 그 사이를 메꿀 총리도 없고, 그 이후 국회를 통과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고 그 다음에 헌법재판소도 있다. 이런 식은 결국 다음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많이 갈린다. 분당이 되어도 남 좋은 일에 찬성할 사람은 별로 없을 거 같다.

결국 방법은 지금 같은 압력에 의한 조기 대선 선언 정도인데... 자치단체장의 보궐 선거 출마는 30일 이전이면 된다고 하니 60일 후 정도가 적당할 거 같다. 이런 평화적 정권 교체가 가장 바람직한데 조기 대선 선언은 결국 사임과 같은 말이다.

그래도 안 하고 버티면... 모르겠다. 이런 식의 시위로는 마냥 버티는 경우 역시 한계가 있다. 이성적 설득은 비이성적 반항에 꽤나 무력하다. 이건 특히 최근 들어 여러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튼 무력 시위를 할 게 아니라면 국회에 압력을 더 크게 넣는 수 밖에 없다. 그렇게 가만히 있으면 다음 선거에 남김없이 다 떨어트릴 거라는 시민의 의지를 명백하게 보여줄 방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두통, 공습, 직감

1. 주말에 날씨가 무척 더웠는데 월요일이 되니 비가 내린다. 날씨가 종잡을 수가 없어. 오늘은 왠지 머리가 아파서 집에서 일하는 중. 하지만 졸리다. 2.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이 있었다. 드론과 미사일을 상당히 많이 날렸고 대부분 요격되었다. 돌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