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414

장소, 멀티샵, 냄새, 레이어, 베팅

1. 뭔가 생각난 걸 바로바로 하면서 살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어딘가 가고 싶은 건 가능하다면 역시 가야 한다. 마치 어떤 음식이 갑자기 먹고 싶어지는 것처럼 거기에 가는 게 필요하기 때문... 좀 미신 같나. 아무튼 음식 쪽에서만 이런 식으로 생각했는데 장소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고 있다.

2. 작업 때문에 멀티샵을 좀 돌아볼 계획을 하고 있는데 선뜻 내키지가 않는다... 같이 가자고 할 사람도 없고, 사실 혹시나 있다고 해도 그런 말 하기엔 살짝 고생스러울 거 같기도 하고. 성과가 있을 지 없을 지 모른다는 게 가장 큰 문제점이다. 물론 막상 돌아다니면서 보면 재미는 있겠고 남는 것도 있겠지만.

3. 요새 길을 가다 보면 훅 하고 라일락 향이 난다. 아카시아 일 수도 있고... 멀리서 살짝 나면 좀 헷갈리는데 확실하게 알고 있는 게 아니라서 그럴 듯. 예전에 냄새로 소환되는 옛날 이야기를 하면서 찬 겨울 공기가 소환하는 논산 훈련소를 말한 적 있는데 라일락도 문득 어렸을 적 살던 동네가 생각난다. 동네 들어오는 데 라일락 나무가 하나 있었고 봄이면 꽃이 피는 데 정말 향이 마을 하나를 점령한다. 옛날에는 껌 생각이 났었는데 사실 요새도 껌 생각이 나긴 한다. 여튼 냄새가 만들어 내는 기억이란 참 오래 지속되고 매우 강력하다.

4. 책처럼 좀 긴 작업은 머리 속에서 레이어를 쌓는 거라 안정된 마인드로 그걸 튼튼하게 만들어 놔야 한다. 한번 잘못 휘말리기 시작하면 내가 써 놓고도 뭐가 어딨는지 뭔 소리를 하고 있는 건지 잘 모르게 된다. 요새 좀 그런 상황인데... 저번에 편집자 님과 만나서 회의하며 잠깐 떠들다 보니 머리 속에서 어느 부분이 확 정리가 되었다. 뭐 그런 게 필요한 듯... 뭐가 맨날 필요만 해... 그냥 휴식 말고 일 적인 면에서 간접적으로라도 도움을 받고 또 뭔가 도움을 줄 수 있는 긍정적인 만남이란 이토록 어려운 건가 보다.

5. 개표를 보면서 선거 베팅장에 대한 생각을 잠시 했었는데 가만 보니 그 비슷한 건 이미 있는 듯 하다. 하긴 없을 리가 없지. 만약 벌어졌다면 더민주 123은 배당률이 얼마나 됐을까.

6. 영국의 디몹 슈트에 대한 이야기를 그냥 트윗에 하나, 블로그에 쓴 다음 트윗에 하나 둘을 남겼다. 근데 그냥 트윗에 올린 거(물론 이게 약간이지만 더 내용이 있다)가 꽤 많이 리트윗 되었다. 전혀 인기가 있을 내용이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그 이유가 뭘까.

7. 멋진 걸 멋지게 취하고 예쁜 걸 예쁘게 취하는 건 원래의 멋짐과 예쁨을 이길 수가 없다. 기껏해야 중간 매개체의 특성이 가미된(예컨대 필름이나 문체, 모니터의 특성 등등) 그저 전달자가 될 뿐이다. 그러므로 구리거나 괴악한 필터를 씌워야 하는 데 그게 또 티가 나면 촌티가 난다. 알맞은 선은 아마도 오직 감각. 여태 쌓아온 자기 재주.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두통, 공습, 직감

1. 주말에 날씨가 무척 더웠는데 월요일이 되니 비가 내린다. 날씨가 종잡을 수가 없어. 오늘은 왠지 머리가 아파서 집에서 일하는 중. 하지만 졸리다. 2.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이 있었다. 드론과 미사일을 상당히 많이 날렸고 대부분 요격되었다. 돌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