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411

가련, 비루, 불만, 재미

1. 아침에 버스를 기다리는데 10분이 지나도 안 오길래 이 망할 놈의 세상 어쩌구 저쩌구 하면서 속으로 투덜거렸는데 버스 카드를 가지고 오지 않았다는 사실을 문득 깨닫고 조용히 집으로 다시 갔다. 이 가련한 인간이라니...

2. 비루한 작업들 속에서 헤매고 있는 3류지만 여튼 뭔가 쓰는 걸 주로 하고 있는 사람이다. 그리고 그렇기 때문에 원고라는 작업을 하게 된 이후 나름 몇 가지 작업 원칙을 준수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주 5일 하루 8시간 일하기인데 주중에 뭔가 일이 있거나 하면 주말에 채우다보니 이게 나름 빠듯하다. 특히 운동을 좀 하려고 하면 매우 타이트해지고 시간이 정말 빠르게 흘러간다.

여튼 적어도 이 시간은 지키자는 마인드로 살고 있는데 물론 그렇다고 해서 8시간 내내 뭔가 계속 쓰는 건 아니다. 이 구분이 꽤 미묘한데 트위터의 경우를 보면 자주 들여다 보기는 하지만 업무 시간 중과 비업무 시간 중의 마인드가 조금 다르다. 여기 블로그 같은 경우는 꽤 효율이 높은 휴식이다.

어쨌든 8시간이라는 건 대충 이 즈음이면 되지 않았을까 식으로 생각하면 은근히 하나도 안 맞기 때문에 나름 시간 체크를 한다.

요 며칠 여러가지 사정으로 도서관을 떠나 을지로에 있는 남의 사무실에서 작업을 했는데 이왕 그렇게 된 김에 몇 가지 실험을 했다. 오늘 같은 경우엔 밥 먹고 8시간 쭉 채우고 집에 가면서 밥 먹기를 테스트했다. 12시 몇 분 쯤 도착해서 1시부터 9시까지 있다가 나왔다.

이런 스타일의 장점은 시간 체크가 쉽다는 거, 그다지 배가 고프진 않기 때문에 그런 문제는 없다는 거, 다 채우고 나면 피곤하기 때문에 나머지 시간 푹 쉰다는 거 등이 있다. 단점은 마지막 두 어시간의 효율이 꽤나 떨어진다는 거(하지만 중간에 밥 먹고, 나가서 커피 마시고 등도 따져보면 비슷하다)와 식사 텀이 엉망이 된다는 거다. 세상 만사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다.

3.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다시 느끼는 건 몇 가지 미니멀한 조건만 갖춰진다면 딱히 공간에 대한 불만은 없고 그 한계 안에서 나름 잘 적응한다는 거다. 이걸 좀 잘 살려봐야 할텐데...

4. 나름 하고 싶었던 걸 하면서 살고 있는데 물론 실력의 문제가 있긴 하겠지만 이건 비루한 거지의 수준을 한참 뛰어넘어 있다는 게 문제다. 뭐 딱히 불만이 있는 건 아니지만... 이럴 줄 몰랐던 것도 아니고...

5. 트와이스와 러블리즈가 같은 날 컴백한다. 재밌다.

6. 이번에도 사전 투표를 했다. 사전 투표는 한국의 기존 정치 제도를 생각해 보면 어리둥절할 정도로 편한 시스템이다. 그 어리둥절할 정도의 갭에 낯설음, 미심쩍음을 느끼는 사람들도 꽤 있는 거 같은데 여튼 그렇다.

7. 4번의 문제 해결은 역시 글이 아닌 뭔가를, 즉 형체가 있는 뭔가를 팔아야 하는 게 아닐까. 하지만 높디 높은 시간 할인율 하에서 살고 있다보니 미래 계획은 커녕 일주일 후의 미래도 가늠하기가 어렵다. 조삼모사 하나도 안 웃겨.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두통, 공습, 직감

1. 주말에 날씨가 무척 더웠는데 월요일이 되니 비가 내린다. 날씨가 종잡을 수가 없어. 오늘은 왠지 머리가 아파서 집에서 일하는 중. 하지만 졸리다. 2.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이 있었다. 드론과 미사일을 상당히 많이 날렸고 대부분 요격되었다. 돌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