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15

스텐 마크 투

하이드리히 암살 사건에서 가장 황당한, 슬픈, 웃기는 부분은 스텐 기관단총이다. 게슈타포를 총지휘하고 유대인 총학살 계획을 감독했고 체코에서 말 안 듣는 이들은 다 총살하고 레지스탕스를 궤멸로 몰아간 하이드리히가 총독으로 와 있던 체코슬로바키아에 영국과 해외의 체코 망명 정부에서 훈련을 시키고 보낸 두 명의 암살자가 갖은 고난 끝에 드디어 커브길에서 하이드리히의 메르세데스와 마주친다. 커브를 틀기 위해 속도를 늦추는 차 앞에 두 명의 요원 중 한 명 가브체크가 기관총을 겨누고 격발을 한다. 하지만 총이 발사되지 않는다.


이 거지 같은 총이 문제를 일으킨 거다. STEN Mk II. 이름은 이 총을 디자인한 영국의 레지널드 쉐퍼드(S) 소령과 해롤드 터핀(T) 그리고 왕립 소화기 공장이 있는 엔필드(EN)에서 나왔다. 구조가 굉장히 간단해 차칫 잘못하면 계속 발사가 되는 문제가 있었다고 하는데 저 순간에는 아예 발사가 되지 않았다.

마크 2는 문제가 너무 많았던 마크 1의 개량판으로 가장 많이 생산되었고 2차 대전 때 주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한국 전쟁에 참전한 영국군도 스텐(2차 대전 이후 사용된 건 Mk V라고 한다)을 들고 왔다. 여튼 영국제란 역시... 라는 말이 절로 나온다.

이 작전은 하이드리히가 죽었으니 결론적으로 성공했지만 나치의 피의 보복으로 13,000명이 살해당한다. 여기에 들어 있는 게 잘 알려진 나치가 리디체 마을과 레자키 마을을 완전히 파괴한 사건이다. 처칠은 이에 분노해 독일 마을 6개를 폭격하자고 했지만 보복을 두려워한 연합군 측이 반대한다.

이렇게 모든 게 종전 뒤로 미뤄지고 이 암살의 성공은 영국과 프랑스의 뮌헨 협정이 파기되고 나중에 수데티 산맥을 체코슬로바키아 영토로 해서 폴란드와 국경이 그어지게 된다. 체코와 슬로바키아가 분할되면서 이쪽은 체코 땅이 된다. 즉 체코인 13,000명이 죽은 이 사건 덕분에 지금 국경의 초석이 만들어 진 거다. 그렇다... 전쟁이란 이런 것이다.


소설에 의하면 약간 흥미로운 이야기가 나오는데 하이드리히는 다른 요원 쿠비시가 던진 폭탄에 파편을 맞았고 이후 일주일 있다가 사망한다. 그런데 몸 속에 폭탄 파편, 자동차 파편 뿐만 아니라 머리카락 같은 게 잔뜩 박혔는데 메르세데스 가죽 소파를 채운 말총이었다고 한다. 메르세데스는 이후 이 문제를 해결했을까? 요새는 뭐 말총을 넣을리야 없겠지만.

댓글 없음:

댓글 쓰기

탁월, 표현, 방식

1. 듄의 캐릭터 중 가장 재미있는 건 레이디 제시카다. 그리고 집단 중에서도 베네 게세리트다. 예컨대 듄의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건 누군가라고 하면 베네 게세리트다. 수천 년의 계획 속에서 적당히 결함있는 귀족 집단, 황제 집단을 재생산하며 자신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