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010

주말 TV 관람기

잡설 : TV 관람기를 요새 꽤 자주 올리는 거 같다. 여기 말고 다른 곳에도 올린다. 뭐 크게 의미는 없고 요새 마주하는 문화/예술/창작품 들 중에 가장 많이 접하고 있는 문물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도 너무 편식하는 거 같아 다시 책과 영화, 음악을 좀 더 열심히 들을 까 한다. 집에 있는 데스크탑 키보드를 하도 오랫동안 두드리지 않았더니 키보드 누를 때 마다 스프링 녹슨 소리가 난다.... 윤활류 작업을 해야 하는 건가... ㅠㅠ

 

1. MBC 뉴스 : MBC 뉴스는 땡전 뉴스라는 비아냥을 여전히 듣고 있는 이득렬 시대의 교훈을 벌써 잊어버린 거 같다. 안타깝다.

2. 불후의 명곡 : 불후의 명곡을 보고 있다. 나가수는 너무 무거운 분위기 덕분에 시청 피로도가 좀 쌓여 있는 지 잘 안보게 된다. 인순이 출연 이후 거의 보고 있지 않은 거 같다. 인순이를 좋아하고 싫어하고의 문제는 아니다.

여하튼 불후의 명곡을 보고 있다. 이유는 간단한데, 나는 나름 임정희의 팬이다. 사실 내 음악 취향하고 좀 안 맞는 경향이 있기는 한데 여튼 그냥 왠지 예전부터 응원하고 있다. 임정희도 그렇고, 원더걸스도 그렇고 그냥 여기서 우결이나 찍고, 가끔 런닝맨 나와서 범인 잡기나 하며 즐겁게 살지 왠 고생이냐... 라는 생각이 있다. 그래도 뭐 자기들이 원하는 바였다니 잘 해내기를 바란다.

하지만 임정희는 불후의 명곡에서 그다지 성적이 좋지 않다. 프로그램 자체가 후반부 출전이 유리하게 되어 있는데 세번 출연에 1번으로 2회, 2번으로 1회다. 물론 그것만이 이유의 모든 건 아니다.

임정희의 목소리는 좋지만, 사실 톤이 아주 독특한 편이라고 할 수는 없다. 오래 듣고 있으면 조금 질리는 면이 있다. 그리고 목소리가 무척 직선적이고 힘이 넘친다. 그래서 리듬을 타기가 무척 어렵다. 그가 주목을 크게 받았던 오페라 스타나 골든 레이디를 들어보면 쭉쭉 뻗어나가는 음악에 아주 적합하다는 걸 알 수 있다.

하지만 그녀는 R&B와 소울을 좋아한다. 이 둘은 출렁거리는 그루브가 특징으로 기본적으로 쭉쭉 뻗는 음악이 아니다. 이런 부분은 바비킴이나 김조한 같은 사람의 노래를 들어보면 잘 알 수 있다. 이 둘 같은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쭉쭉 뻗는 소리가 아니다. 출렁거림이 기본적으로 실려있다. 하지만 임정희는 아니다.

여기에서 조금 딜레마가 생긴다. 내 생각에는, 임정희는 한국식 발라드나 락 발라드, 레이디 가가 스타일의 백인 댄스 음악에 훨씬 어울리는 스펙을 가지고 있다. 불후의 명곡에서 선곡이나 편곡을 할 때도 그렇게 직선적인 면을 두드러지게 보여주면 훨씬 나은 결과가 나올거라 생각하지만, 그래도 그는 흑인 음악을 훨씬 좋아한다.

자기가 좋아하는 음악을 한다고 하는데 이건 남이 뭐라고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이런 비슷한 생각을 이정에 대해서도 하고 있다. 이 이야기는 예전에도 한 적이 있는데, 그도 그의 목소리에 어울리는 음악과 그가 좋아하고 추구하는 음악 사이에 차이가 좀 있는 거 같다. 물론 스티비 원더의 Isn't she lovely같은 곡은 무척 잘하는 데, 그건 그가 이 노래를 너무 많이 불렀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어쨋든 만약에 내가 임정희의 코치라면, 가능한 좀 더 직선적으로, 고음을 강조하기보다는 힘이 넘치게, 자잘자잘한 것들을 다 휘어잡고, 나몰라라하며 끌고 나가버리는 방향으로 잡을 거 같다.

3. 아포칼립토 : 우연히 이 영화를 봤다. 아마존 정글의 부족 이야기다. 대체 멜 깁슨은 무슨 생각을 하고 이 영화를 만들었을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두통, 공습, 직감

1. 주말에 날씨가 무척 더웠는데 월요일이 되니 비가 내린다. 날씨가 종잡을 수가 없어. 오늘은 왠지 머리가 아파서 집에서 일하는 중. 하지만 졸리다. 2.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이 있었다. 드론과 미사일을 상당히 많이 날렸고 대부분 요격되었다. 돌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