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522

일단락

하고 있는 일 중 당면한 가장 큰 덩어리 하나를 오늘 마쳤다. 지난 한 달간 나름 열심히, 꽤 재미있게 달려온 거 같다. 물론 여러가지로 미진한 부분들이 있고 아쉬운 데도 많지만 지금 내 텐션의 한계는 이쯤인 거 같다. 따지고 보면 지난 1년 간 계속 생각하고, 자료를 쌓아두고, 머리 속으로 스킴을 그려 놓은 것 덕분에 일단락을 한 거다. 그 1년이 없었으면 못했을 거라는 점을 생각하면 이 역시 한계점이다. 1년 부분을 단축하고 한 달 정도의 텐션을 더 높이는 연습이 필요하다. 단편적인 원고와 다르게 이런 부분이 너무 명확하게 드러난다. 두 번 해봤으니 좀 더 나아지겠지 싶긴 한데... 이런 기회가 금방 또 오려나... 사실 그게 문제지.

특히 이번 일주일은 너무 힘들었다. 일은 아무 것도 아니고 몸은 좀 힘들어도 재미있기만 하지만 아오아 사건을 시작으로 강남역 사건까지 머리 속이 너무 복잡했다. 특히 이번 사건이 이런 식으로 나아가게 될 거라고는, 아니 그보다는 지금 이 사회가 이런 상태일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기 때문에 정신적 피로가 너무 크다. 그리고 딱히 극복의 방법도 없어 보이는 게 그 피곤함을 배가시킨다. 여튼 조금이라도 시간을 내서 강남역에 가보려고 했지만 가지 못했다. 사실 사진도 보기가 힘들었기 때문에 막상 시간이 있었어도 어떻게 했을지는 잘 모르겠다. 차라리 시위였으면 갔을텐데... 다만 학교에 비슷한 추모판이 만들어져서 그건 좀 읽어봤다. 이런 상황이 만드는 미래가 과연 어떨지... 정말 모르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두통, 공습, 직감

1. 주말에 날씨가 무척 더웠는데 월요일이 되니 비가 내린다. 날씨가 종잡을 수가 없어. 오늘은 왠지 머리가 아파서 집에서 일하는 중. 하지만 졸리다. 2.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이 있었다. 드론과 미사일을 상당히 많이 날렸고 대부분 요격되었다. 돌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