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127

듀크

예전 영국옷 이야기를 찾다보면 아무래도 귀족 이야기를 보게 된다. 사실 프린스 오브 웨일즈 정도 알지 이게 영 익숙하지도 않고 더구나 복잡하고 알 필요도 별로 없는거라 이름만 알아놓고 그냥 넘어가는데 심심해서 듀크 오브 콘월(프린스 오브 웨일즈 외에 찰스 왕세자가 가지고 있는 몇 개의 작위들 중 하나다)을 좀 찾아봤다. 듀크는 공작, 콘월은 동네 이름이다.

잉글랜드 지역에 남아있는 공작 작위는 현재 두 가지로 콘월과 랭커스터다. 이 중 랭커스터는 1400년 대 이후에 보유자가 없고(왕이 되버려서 끊겼다고 하는데 정확히 뭔 소린지는 모르겠다) 콘월은 있다. 이건 작위이긴 한데 왕이 하사하는 건 아니고 잉글랜드 왕위 계승자 + 왕의 아들 중 최연장자의 경우 자동으로 계승된다. 그러니까 왕위를 계승하는데 장남이 아니면(예를 들어 손자) 콘월 공작은 될 수 없다.

이외에 찰스 왕세자는 로스시 공작이기도 한데 그건 스코틀랜드 작위다.

 

공작은 왕 바로 아래 가장 쎈 놈을 말한다. 그러므로 왕국이면 거의 다 있었다. 그리고 공국을 다스릴 수 있어야 한다. 콘월 공작의 경우 다스리는 땅, 즉 공국은 물론 콘월에 있다. 콘월 공작령은 570제곱 킬로미터라고 한다. 1제곱 킬로미터가 30만평 쯤 되니까... 모르겠다. 여튼 꽤 크다.

좀 재미있는 건 : 공작은 영지에서 지대를 받는데 찰스 왕세자의 경우 1973년에 하얀 장갑 1켤레, 그레이하운드 1쌍, 1파운드의 후추와 쿠민, 금색 박차 1쌍, 실링 은화 100닢, 활, 창 및 땔감을 받았다고 한다. 쿠민은 향신료.

그리고 이외에도 공작령에 대해 몇 가지 권한이 있는데, 예를 들어 콘월 주 장관은 공작이 임명한다. 또 영국에서 유언 없이 죽은 사람의 유산, 상속인이 없는 토지, 발견된 매장물 및 해안에서 난파된 배는 원래 국왕 소유가 되는데 콘월에서는 공작의 것이 된다. 또 영국에서 잡힌 철갑상어는 국왕에게 (의례상) 진상하지만 콘월에서는 공작에게 진상한다고 한다.

뭐 그렇다고 함.

댓글 없음:

댓글 쓰기

휘청, 유지, 저편

1. 도서관 사람이 많아서 집에 이틀 있었다가 오늘 나갔다. 이틀 정도만 집에 있어도 다리가 살짝 휘청거려. 하체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하나 봄. 2. 하이브 - 어도어 사건에서 흥미로운 지점 중 하나는 민희진이 지분을 20%나 가지고 있는 것. 자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