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23

플라이트레이더

며칠 전에 상봉동에서 버스를 기다리고 있는데 파란 하늘 저편에 하얀색 비행기가 날아가고 있었다. 저 비행기는 뭘까 갑자기 궁금해져서 플라이트레이더를 설치했다. 하늘에 날고 있는 건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 건지 감을 잡기가 좀 어려운데 찾아보니 베이징에서 토론토 가는 비행기. 한국 영토에서 출발하거나 내리는 게 아니라면 위로 지나갈 거라고 생각해 본 적이 없어서 좀 놀랐다. 그런 건 바다 위로 갈 줄 알았는데 생각해 보면 저렴한 루트를 이용하는 게 낫지. 

그러고 나서 좀 찾아보니까 센양에서 오사카 가는 비행기와 토쿄 가는 비행기 노선이 사뭇 다르다.



오사카 간사이 공항 가는 비행기는 남쪽으로 내려와 서울 위 정도를 지나간 다음 동해를 건너 아래로 쭉 내려간다. 도쿄 나리타 공항 가는 비행기는 북한 위쪽으로 쭉 가다가 블라디보스톡 근처에서 아래로 내려가 일본 위를 가로질러 간다.



찾아보면 재미있는 게 꽤 있는데 김포에서 수원 가는 삼성 헬기. 대한항공에서 운용하네.



김포에서 출발해 대부도, 제부도 근처를 돌고 올라오는 프라이빗 오너 헬기. 찾아보니까 대한항공 자회사에서 도입한 에어버스 헬기라고 한다.

뭐가 참 많이 날고 있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피곤, 시합, 용어

1. 어제는 덥긴 했지만 전국 곳곳에 폭우가 내린 탓인지 선선한 바람도 불고 공기도 맑고 그랬다. 오후 4시 정도까지는 평화로운 날이었는데 그때부터 뭔가 꼬이기 시작했다. 아무튼 버스를 3회 정도 타게 되었는데 매번 10분씩 기다렸고 선선한 바람 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