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605

지방 선거가 끝났다 2

장자에 보면 득어망전(得魚忘筌) 라는 말이 나온다. 물고기를 잡고 나면 그물은 버리라는 의미로, 뜻을 알았으면 언어를 버리라는 말이다. 불교 선종에도 이 비슷한 이야기가 있다. 나는 뜻을 모르는 소인일 뿐이니 오늘도 이렇게 뭔가 한마디 붙인다.

사실 요즘 몸도 맘도 상당히 바쁜데 다 미뤄놨다가 이렇게 뭐라도 쓰면서 정리도 하고, 여전히 살아있음을 주변에 좀 알리고 하려는 목적도 있다. 그런데 여기는 워낙 조회수도 낮고, 댓글도 거의 없고, 내가 아는 사람들 중에 누가 오는지도 잘 모르겠고 하여간 그렇다.

 

선거가 끝나고나서 바로 아래에 뭐라 뭐라 쓰기는 했는데 거기다 조금 더 덧붙이자면 나는 기본적으로 우리나라가 우파에 민주당, 좌파에 민노당 이렇게 양당을 중심으로 한 방향으로 가는게 괜찮지 않을까 생각한다. 거기에 환경당, 진보신당, 사회당 같은게 이리 저리 얽히고 더불어 맥주당이나 등산당 같은거 있으면 더 재미있을거 같다.

그때가 되도 아마 3%쯤 지지받는 당을 응원하고 있을거 같기는 한데.. ㅠㅠ 민노당 강기갑 대표의 이번 지방 선거가 끝난 다음에 한 인터뷰를 읽어봤다. 굉장히 넓게 보고 있고, 민노당이 나아갈 스킴을 크게 잡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내가 위에서 말한 이상적인 상황이 의외로 빨리 올지도 모르겠다.

 

이건 이만 됐고.

어제는 어느 사이트를 가도 진보신당 욕하는 사람들 천지라 좀 부당하다는 생각도 들고 그랬다. 투표지를 받아 들고 한명숙, 노회찬 이름을 가만히 보면서 나름 복잡한 생각들이 교차했었는데 그런 기분을 든게 역시 나만 그런건 아니었나보다. 소수 정당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나름 복잡한 사연들이 생기기 마련이다.

우석훈 교수가 올린 글을 읽고 있으니 뭔가 짠한데가 있다. 그 글 링크 달겠다고 이리도 긴 이야기를 했다.

http://retired.tistory.com/692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따뜻, 앵앵, 증거

1. 시험 기간이 끝났나 보다. 도서관은 다시 조용해졌다. 4월 말의 햇빛도 무척 따뜻하다. 2. 운동을 좀 해야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데 문제가 무릎과 발이다. 조금만 무리하면 둘 다 아파. 이 둘이 아프면 유산소, 근력 모두 문제가 생긴다. 스트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