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22

진동, 소리, 여름

1. 아침에 뭔가 굉장한 진동 소리에 잠이 깼다. 그게 뭐였는지 아직 모르겠다. 꿈이었을까? 가끔 소리가 들리는 거 같았지만 착각일 때가 있다. 입 밖으로 내는 소리와 입 안에서 내는 소리가 너무 경계없이 겹쳐 있는 삶을 살고 있기 때문인 걸까.

2. 예전에는 지하철 같은 데서 아이가 시끄러운 소리를 내는 걸 참 싫어했다. 아무튼 시끄럽기 때문이다.

생각이 바뀌게 된 계기가 있는데 몇 년 전인가 6호선 지하철에서 어느 때와 같이 어떤 아이가 시끄럽게 하고 있었다. 시끄럽구나하고 있는데 내 건너편에 앉아 있던 흑인 아저씨가 그걸 보며 흐뭇하게 웃는 걸 봤다. 역시 미국인들은(왠지 미국인 패션, 확실하진 않음) 아이들을 좋아하는 군...이라고 생각하다가 가만 보니 저 사람은 아예 아이의 시끄러움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구나 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들려도 듣지 않는다. 말 그대로 스루, 무인지의 상태. 그걸 보다가 뭔가 부끄러워졌다. 애는 말을 못 알아듣고 시끄럽게 떠든다. 원래 그렇다. 그냥 자연 현상의 일부일 뿐 뭐라고 생각할 만한 대상 자체가 아니다.

물론 그렇지 않게 오래 살아왔기 때문에 훈련이 좀 필요하다. 버스 안에서 갑자기 소리를 지르거나 하면 여전히 놀랄 때가 있지만 가능한 빠르게 평시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 노력한다.

사실 저 즈음을 기점으로 강아지에 대한 태도도 상당히 바뀌었다. 눈치가 아무리 빨라도 말귀를 다 알아듣지는 못한다. 할 일과 하면 안되는 일을 정교하게 구분하지도 못한다. 잘못을 해도 그 잘못 자체가 인지의 대상 조차 아니고 혼나도 왜 혼나는 지 모른다. 그랬다면 1만년 전부터 문명을 세워 갔겠지. 원래 그런거다. 화를 낼 이유도 필요도 효용도 없다. 내가 다 치워줄 테니 즐겁게 웃고만 살자꾸나.

3. 원래 이런 식으로 일상에서 자잘한 결심 같은 걸 많이 찾아낸다. 워낙 만날 사람도 없고 거의 비슷한 식의 일과과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자극을 만나기 어렵기 때문에 찾아야 하고 그런 게 없을 거 같은 곳에서도 발견해야 한다. 케이팝 같은 걸 보면서 저렇게 열심히 살아야 해... 생각하는 것도 비슷.

특히 일상적인 일들은 매일 비슷하게 반복되는 챗바퀴라 뭔가 비일상적이고 대단한 상황에 비해 의심을 해 볼 기회를 만들기가 어렵다. 이런 식으로 계기가 필요한 것들이 있다. 많은 걸 계기 없이 깨달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럴 정도 위인은 아니라서.

4. 짐살라빔은 조이가 좀 대단하다. 저런 노래에도...라는 생각이 절로 든다.

5. 일이 좀 밀린다. 많아서 그런 게 아니라 의욕이 너무 없다. 뭘 하고 있는걸까, 이 길로 계속 가면 뭐가 있을까 생각하는 순간이 예전에 비해 늘어났다. 날이 더워지고 습해지고 있는 탓도 있다. 여름 준비는 대충 다 끝났고 더 이상 개선할 곳도 없는데 아직 실제 상황을 맞이해 본 게 아니라 어떨지는 모르겠다.

6. 뭔가 짜증이 늘었다. 5와 관련이 있는 거겠지. 이럴 땐 쫓기는 삶도 나쁘지 않다. 뭔가 커다란 걸 사고 그걸 메꾸기 위해 에너지를 집중하는 것. 그런데 딱히 사고 싶은 것도 없다. 지금 같아선 뭘 들여놔도 이상한 걸 샀네... 할 거 같다. 사실 워낙 좁아서 둘 데도 없다. 조금만 더 넓어서 누워서 하는 스트레칭 정도라도 할 수 있다면 좋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두통, 공습, 직감

1. 주말에 날씨가 무척 더웠는데 월요일이 되니 비가 내린다. 날씨가 종잡을 수가 없어. 오늘은 왠지 머리가 아파서 집에서 일하는 중. 하지만 졸리다. 2.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이 있었다. 드론과 미사일을 상당히 많이 날렸고 대부분 요격되었다. 돌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