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510

네X버 카페 이용후기

쓸데없는 검색어 유입을 막기 위해 네X버라고 쓴다. 어쨋든 별로 쓸 일도 없고, 느리고, 파폭이나 크롬에서도 잘 안되는게 많고 그래서 한참 전에 탈퇴했었다. 그런데 조금 난해한 휴대폰을 구입하는 바람에 카페 같은데 가입해야겠다 싶어서 뒤적거려봤는데 거기에만 있길래 할 수 없이 가입했다. 관련한 포럼 사이트들이 있기는 한데 아무래도 WM 중심이 많다보니 한데 모여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곳이 필요하긴 했다. 딱히 투덜거리려는 생각은 없고 그냥 오래간만에 가입해 3주째 뒤적거리고 있다보니 드는 생각들이다.

가장 큰 문제는 파폭에서 멈칫하는 현상이 있다. 가끔있는게 아니라 항상 있다. 혼자 느려지면 다른데 보면 되니까 상관없는데 주변에 있는 놈들 모조리 붙잡고 물에 뛰어드는 느낌이다. 그래서 나같은 경우 이런 곳에서 글을 읽을 때, 리스트를 보면서 읽어봐야겠다 싶은 제목을 새탭으로 하나씩 띄어놓고 읽는 방식을 자주 사용했다. 눌렀다가 목록 보고, 또 누르고 이런게 귀찮으니까. 뭐 이렇게 하니 게시판 자체를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아니면 괜찮기는 하다.

RSS가 없다. 이건 카페 별로 지원을 할 수 있게 설정하는건지 어떤 건지 잘 모르겠는데 여튼 가입한 두개의 카페에 그런게 없다. 무척 귀찮은 방식이다. 다행히 쓴 글에 댓글이 달리거나 하면 카페 메인 화면에 노티스가 뜨기는 한다.

가능한 첨부 파일 용량이 2mb이다. 이거야 뭐, 불법 공유 파일을 막거나 하는 등의 용도가 있으니 그려려니 싶다.

제일 불편한 것 중 하나는 복사를 하면 이상한 글이 잔뜩 덧붙는 다는 거다. 예를 들어 게시물을 읽다가 Hello OX라는 말이 나와서 이게 뭔가 싶으면 보통 hello OX를 마우스로 선택하고 복사, 구글 탭을 띄워 검색하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 일단 마우스 오른쪽 클릭이 안되는 경우가 많고(이건 게시자의 설정에 따라 다르다, 아예 마우스로 선택 자체가 안되는 경우도 있고, 오른쪽 클릭이 되는 경우도 있다)

- Ctrl + C를 눌러 복사를 하면(벌써 손을 하나 더 쓰게 되서 짜증이 나기 시작한다)

- 거기다가

Hello OX [출처] Hello OX 인증 받는 방법 아시는 분 계신가요? (어쩌구 사용자 모임) |작성자 누구누구

이런 식으로 복사가 된다. 구글 검색창에 Ctrl + V하면 저게 주르륵 나타나기 때문에 나머지 부분을 지워줘야 한다. 그것도 무지하게 길기 때문에 어디가 시작인지 찾기도 힘들다. 이건 정말 뭐하는 짓인지 모르겠다. 불펌이 문제면 좀 다른 수를 생각해야 되지 않을까? 어차피 불펌할 사람이 저거 안지울까?

웃기는 점은 IE에서 복사하면 저런게 안나타난다는 사실이다. 뭘까 이게.

대충 이 정도.

위는 시스템 자체에 대한 생각들이고 오래간 만에 카페 가입 활동하면서 느낀 점은 - 아무도, 혹은 거의 다, 좋게 봐서 대부분의 회원들이 검색 따위는 하지 않는 다는 사실.

댓글 2개:

  1. 저도 불여우 애용자로써 게이버 사용기(?)에 크게 공감되네요.

    먼저, RSS는 저도 모르겠지만, 경쟁자격인 대움 카페에서는 RSS를 지원합니다.
    카페 관리자를 해보니, RSS를 지원하는 게시판 선택이 가능하더군요.
    문제는 RSS를 지원하긴 하는데, 제목만(!) RSS로 뿌려주는 있으나마나한 기능을 주더군요.

    그리고 복사시에 출처 붙는 것에 정말 공감갑니다.
    근데, 익스플로러에선 되지 않았었나요? ;;
    불여우 사용자를 차별하는 것인지..
    어쨌든, 저는 구글링이 필요하면, 링크 던지기 형식으로 구글링을 합니다.
    아시겠지만, 불여우 부가기능으로 'Easy DragToGo'를 사용하면 되고요. :)
    하여튼, 게이버의 복사-붙여넣기는 정말.. (...)

    그리고 마지막으로 검색.
    한국인들이 대체적으로 검색이나 타이핑에 둔감한 것 같습니다.
    구글이 아닌 출처 불분명의 정보의 바다인 지식사람 서비스가 여전히 대세인 걸 봐도 그렇고요.
    옥션이 이베이에 인수되고선, 이베이에서 옥션의 웹디자인 형태를 바꾸려다가 옥션 경영진들이 이베이 경영진을 국내 PC방에 데려가 한국인들의 웹사이트 이용 방식(그냥 스크롤.)을 보여주곤 철회했다는 얘기도 유명하고요.

    저는 게이버든 대움이든 카페를 사용할 때, 왜 웹사이트 주소를 그리 엉망으로 만드는지 이해되지 않습니다.
    뭐, 이유야 뻔하게도 그들의 검색 엔진 안에서만 검색이 가능하도록하는 것이 이유겠지만, 그래도 말이지요..
    링크 주소를 지원하긴 하는데, 그렇다고 해도 북마크도 어렵고, 링크 주소 복사 기능은 불여우 지원도 안하고, 복사하면, 출처문 붙고.. (-_ㅡ;;)

    게이버 얘기가 나와서 얘기가 길어졌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

    답글삭제
  2. to Blackturtle2님 / IE6 쓰는데 아예 블록 지정이 안되는게 많아서 테스트를 못했습니다. 분명 기억에는 그냥 되는거 같았는데 확신은 안서네요 -_-

    슬슬 정리하고 탈퇴해야죠 ^^

    답글삭제

휘청, 유지, 저편

1. 도서관 사람이 많아서 집에 이틀 있었다가 오늘 나갔다. 이틀 정도만 집에 있어도 다리가 살짝 휘청거려. 하체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하나 봄. 2. 하이브 - 어도어 사건에서 흥미로운 지점 중 하나는 민희진이 지분을 20%나 가지고 있는 것. 자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