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730

그리고 또 잡담

이번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여러모로 흥미로운 점이 있다. 뭐 객관적으로 보자면 계속 흥미로웠지만 당사자라는 (매우 큰) 문제가 있긴 한데... 여튼 특히 타이밍이다.

이번 발사는 환경 평가 이야기를 하면서 사드 배치가 좀 미뤄질 기미가 보이자 마자 이뤄졌다. 이건 북한이 다른 모든 것들 - 미국과의 관계, 일본과의 관계, 중국과의 관계 그리고 한국과의 관계 - 을 다 뒤로 미루고도 한국과 중국이 가까워지는 게 가장 불리한 점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걸 보여준다. 이유는 모르겠는데 여튼 그렇다.

뭐 둘이 조금이라도 가까워지면 안되는 게 일단 일본과 미국은 어쨌든 한국과 이미 가까운 관계였기 때문에 그게 더 늘어나면 안된다는 식으로 단순히 이해할 수도 있다. 하지만 혼자 남더라도 저 둘은 안된다... 라는 게 보인다는 점이 약간 흥미롭다. 가만 보면 둘 다 작은 나라라서 그런지 주변의 대국을 지나치게 믿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알다시피 미사일은 계속 미국 대륙으로 한 발 한 발 다가가고 있다. 북한 미사일이 미국의 요격망을 뚫을 수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여튼 실질적 위협으로 존재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중국, 일본과의 관계가 틀어지든 말든 미국과 직접 이야기하는 게 가장 맞고 그 방법은 그거 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거 같은데...

이런 균형은 미국이 직접 타격을 하지 못할 거라는 가정에 기반하고 있고 그 가정은 한국 때문에 못한다가 아마도 근거다. 그리고 경험에 의해 지금까지 그래왔다는 걸 알고 있을 거다. 과연 그럴까... 라는 게 요즘 생각인데 그쪽도 아마 과연 그럴까...라고 생각은 하고 있겠지.

주요 지점을 포인트 타격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할텐데 중동에서의 오랜 전쟁이 보여주는 건 위성으로 보고 때려 대는 건 폭탄을 아무리 퍼부어도 남을 건 남아있다는 거다. 베트남 전에서도 그랬었지. 세상은 생각보다 넓고 깊어서 폭탄을 아무리 때려 붓는다고 해도 지상군이 직접 들어가 문을 하나씩 열어보지 않는 한 닿지 못하는 부분은 많고 남을 건 남는다. 게다가 테러가 그렇듯 100개가 없어져도 남아있는 1개는 100개와 똑같게 위협적이다.

그렇지만 따지고 보면 그런 식의 위협 말고는 누가 자기를 보게 할 내놓을 카드가 별로 없긴 하다. 끊임없이 미국아 여기 좀 바줘, 미국아 여기를 봐라면서 시끄럽게 하는 게 지금의 숙명인데 막상 바줬을 때 내놓을 게 있는지 모르겠다. 주변 국가랑 잘 지내고 나라도 잘 지내고 그러는 수도 있겠지만 매우 시간이 오래 걸릴 뿐 아니라 그러는 동안 정권의 안정을 안심할 수 없다. 안심할 수 없는 게 아니라 당연히 밀려나겠지.

이렇게 보자면 "판을 더 크게 만들고 그래서 모두가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를 향하고 있는 거 같다. 다시 생각해 보지만 과연 그게 될까...가 의문이다. 2, 30년 전은 커녕 10년 전하고도 아주 다른 세상이라고... 지금 북한이 왜, 어떻게 남아있을 수 있었지...라는 문제를 곰곰이 생각해 봐야 할 때가 아닐까... 주변의 방치와 다들 뭔가 남는 게 있으니까(정치, 군사 등등) 그러는 건데 신경 쓰는 에너지와 비용 대비 수익이 지금 좀 애매하지 않나... 분명 더 시끄러워졌지만 따지고 보면 몸값이 이미 많이 떨어져 있다고...


그런데 지금 궁금한 건... 미국이 무역 적자를 근거로 중국을 압박하고 있는데 그렇게 압박해서 얻을 수 있는 게 뭐가 있을까? 미국이 중국에 뭘 팔 건지 (중국이 무역 불균형 해소할 만큼 살 건 무기 밖에 없을 거 같은데 물론 그런 건 팔지도 않을테고 사지도 않을테고) 궁금하다. 그러면 그냥 미국 물가나 오를 거 같은데... 결국 저가의 이득을 보고 있는 게 미국 소비자라는 걸 생각해 보면 중국에서 미국으로 가는 건 손 댈 게 없을 테고 중국 사치품 종류 관세가 비싸다던데 그런 걸 인하하길 바라는 걸까?

혹시 그렇다면 한국 쇼핑하러 오는 관광객이 완전히 사라지겠군. 그리고 대 중국인 관광업 종사자 분들은 어서 치우고 미국에 납품하는 방글라데시, 말레이시아, 베트남 공장에 투자하는 게 맞는 걸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두통, 공습, 직감

1. 주말에 날씨가 무척 더웠는데 월요일이 되니 비가 내린다. 날씨가 종잡을 수가 없어. 오늘은 왠지 머리가 아파서 집에서 일하는 중. 하지만 졸리다. 2.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이 있었다. 드론과 미사일을 상당히 많이 날렸고 대부분 요격되었다. 돌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