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729

여름이다

그렇다 여름이다. 한국의 여름. 습하고 덥고 찌고 돌아보는 모든 게 짜증나고 둘러보는 모든 게 짜증나는 여름이다. 올해는 유난히 더 그런데 더 습하고 더 덥기 때문이다. 하지만 짜증은 내어서 무얼 하겠나...


각자 자기의 일이 있고 같이 모여서 무얼 한다고 해도 방점과 무게는 다르다. 어쩌다 운이 좋아서 모두가 무거운 방점을 두고 있다면 일이 그나마 잘 풀릴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다. 세상에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는데 이런 건 운으로 되는 게 아니다. 그러므로 무거운 방점을 실을 수 있는 사람을 찾아내는 것 역시 자신의 작업을 하는 사람의 책무 중 하나다. 그렇기 때문에 어디에도 탓을 할 수 없다.


21세기 한국이라는 나라의 기본적인 소양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고 있다. 주취자에 대한 관용적 태도, 여혐이나 동물 등 약자 혐오 발언과 행동에 대한 관용적 태도 등은 비슷한 맥락을 가지고 있다. 흥미로운 점 중 하나는 또 강간 범죄가 발생했을 때 꽃뱀 논란, 교통 사고가 발생했을 때 김여사 논란, 재개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알박기 논란, 건물주의 태도와 세입자의 떼쓰기 논란 등등을 보면 고착화된 권력 구조 안에서 매우 일상적으로 문제의 원인을 약자에게 전가한다.

이건 이 사회의 "문화" 중 하나로 예컨대 대기업과 협력 업체 문제, 리테일 샵에서 갑을 문제, 호텔 로비, 백화점 주차장, 식당 등등 수도 없는 곳에서 비슷한 일이 일어난다. 가만히 쳐다 보면 다 비슷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그나마 조금 변한 건 서비스 업종에 대한 갑을 논란인데 하도 아르바이트 경험을 해본 사람들이 많아서 공분이 일어나는 듯 하다.

나머지를 보면 그런 걸 해본 적 없으니, 혹은 상상을 하지 못하니 매우 쉽게 강자에 빙의한다. 얼마 전 건물주-세입자 논란은 세입자가 법을 따르지 않은 문제가 있지만 좀 더 크게 보자면 애초에 건물주-세입자에 대한 불균형한 법률에서 비롯된다. 어느 쪽에 집중하는 게 사회에 더 도움이 되냐는 걸 생각해 보면 대부분의 경우 당연히 후자다. 하지만 그런 것까지 생각하지 않는다.

최근 페미니즘 논란도 그렇다. 여러 논의가 오고 가고 있지만 그나마 여혐 쪽에서 유의미한 말을 쏟아내는 부류는 이 대치 상황을 가지고 포지션을 확보하려는 의지가 있는 경우(과연 그 시장이 얼만한 크기가 될 지 궁금하지만 화이트 스래시가 결국 유력 대통령 후보까지 만들어 낸 미국을 보면 민주주의가 공고화 될 수록 그런 자리가 분명히 있긴 할 거다)와 그냥 이거 가지고 놀고 싶은 어린 애들이다.

사실 후자가 더 문제라고 생각하는데 이 쪽은 사람이 화를 내는 데 이유를 모르는 우리집 강아지와 사정이 비슷하기 때문에 더 이상 답도 길도 없기 때문이다. 자기가 뭘 하고 있는 지도 모르고 앞뒤도 하나도 맞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냥 웃기는 것과 마음 편안한 걸 찾고 있기 때문이다. 쉽게 흥분하고 쉽게 사그라 들고 타인의 생각을 가늠도 못한다. 파쇼의 편안함은 이런 데 쉽게 스며든다. 그러므로 계몽 같은 거창한 건 차치하고 그저 공공 교육에서 화장실 사용법과 길 걷는 법, 대중 교통 사용법이라도 좀 철저히 가르쳐서 이런 자들이 거리 더럽게나 안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집에서 컴퓨터를 할 수 없으니 밤에 잠들기 전 책을 보고 있다. 좀비와 싸우는 법을 꽤 열심히 읽었기 때문에 이제 좀비만 오면 독서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거 같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두통, 공습, 직감

1. 주말에 날씨가 무척 더웠는데 월요일이 되니 비가 내린다. 날씨가 종잡을 수가 없어. 오늘은 왠지 머리가 아파서 집에서 일하는 중. 하지만 졸리다. 2.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이 있었다. 드론과 미사일을 상당히 많이 날렸고 대부분 요격되었다. 돌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