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17

새벽, 찜찜, 지출

1. 요새 계속 자다가 새벽에 깬다. 어제는 4시, 7시. 깰 때마다 시간을 착각하는데 처음엔 8시, 9시로 알았다가 늦었네... 하면서 다시 확인하니까 위 시간이었다. 이게 통으로 꿈일 가능성에 대해서도 생각해 봤는데 그건 아닌 거 같다. 아무튼 8시에 강아지가 마구 짖어서 깨어 났다.

2. 또다시 요새, 강아지가 원하는 게 있으면 창 밖, 베란다 밖 어딘가를 보면서 짖는다. 한참의 관찰 결과 일단 짖으면 내가 나와서 대책을 강구한다는 걸 깨달은 거다. 그러면 물그릇을 보거나 밥그릇을 보거나 한다. 이 역시 1을 가속화한다.

3. neighborhood, decade처럼 눈에 잡히지 않는 말들을 번역하는데 약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어떻게든 쓰고 별 어려운 것도 아니지만 뭔가 찜찜한 구석이 있다는 걸 감출 수 없다.

4. 2019년에는 2018년에 비해 지출이 아주 많았다. 이게 궁금했던 옷을 자잘하게 구매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는데 어제 계산을 해보니 그렇게 큰 차이가 없다.

어디로 사라졌을까 생각해 보면 일단 먹은 게 조금 많아졌다. 많아지기 보다 예컨대 싼 A를 먹을 걸 좀 더 비싼 B를 먹은 게 1년간 쌓인 거다. 그런데 그래봐야 1천원 정도 차이고 하루 2천원, 365일 매일 먹었다고 해봐야 70만원이 조금 넘는다. 아직도 빈 구멍들이 있다. 아무튼 엥겔 지수와 의류 소비 지수를 낮추는 게 내년의 중점 사항이다. 버는 것도 없는 상황에서 이런 추세로는 아주 곤란해진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각성, 온도, 체제

1. 랩톱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은 하는데 이게 또 문제가 간헐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새로 사면 이건 어떻게 라는 생각에 일단은 쓰고 있다. 큰 문제는 두 가지다.  일단 백라이트가 어둡고 조명처럼 나오는 건 항시적이고 어쩔 수가 없는 일이다. 본체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