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831

간만에 잠시 잡담

1. 요새는 뭐... 잠깐 뭐라도 써야지 하면 티스토리 쪽으로 자꾸 가는 경향이 있고 전혀 아무 짝에도 쓸모없는 이야기들은 생각나면 그냥 생각만 하다 말아 버린다. 이외에도 근본적으로 최근 뭔가 부산하고 정신이 좀 없긴 없음.

2. 어제 우연히 걸스피릿을 봤고 거기서 케이 + 탁재훈 공연을 봤는데... 그간 케이를 보면서 저 분은 디폴트 모드(+30 정도의 스마일 상태)가 너무나 확고해서 예를 들어 우울한 짝사랑을 노래하는 러블리즈 곡을 할 때 연기가 전혀 안된다라고 생각하며 비판 모드였다. 사실 그게 러블리즈의 큰 문제점 중 하나라고 여전히 생각한다. 그러므로 그룹 모드를 약간만 더 긍정적으로 바꾸면 케이-지수-예인-미주 라인이 살아나면서 생기가 더 돌지 않을까 싶다.. 예컨대 짝사랑의 슬픔에서 끝나지 말고 에이 뭐 그냥 이렇게 재밌게 살지로 간다든가...

그런데 어제 공연을 보면서 몇 가지 깨달음이 있었다. 이 분은 그냥 +30의 기분 좋은 상태가 고정되어 있는 기계임... 뭐든 입력하면 제대로 해 내는 데 다만 감정 모드가 고정되어 있는, 아마 다른 부분의 원할한 동작을 위해, 거다. 어제 보면서 이건 나가토 유키의 기분 좋은 모드가 아닌가... 이런 생각을 잠시 해봤다. 여튼 개인적으로 나름 열망하는 삶을 실현하고 있는 걸로 보이는데 앞으로 이 분이 완벽한 기계가 되는가 아니면 각성을 거쳐 인간 모드를 장착하게 되는가 구경하는 게 관전 포인트가 아닐까 싶음.

3. 오마이걸의 진이 양이 거식증으로 활동을 중단했다. 키가 158cm인가 그런데 50kg 초반이다가 데뷔하면서 2개월 사이에 9kg을 감량했다. 건강에 문제가 생기면서 38kg까지 떨어졌다가 지금은 40kg 초반 대로 회복하고 있다고 한다.

이 문제는 해결이 쉽지 않은 좀 복잡한 문제인데... 우선 TV가 유난히 넙적하게 나온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TV란 생각보다 정직한 기계고 냉정하게 바라보면 실제와 거의 비슷하게 보인다. 문제는 주변에 함께 나오는 사람들이 다들 쇠꼬챙이 같은 분들이라는 거다.

연습생 시절에 다이어트에 별 생각이 없이 하라니까 억지로 하다가도 막상 데뷔한 후 극한의 다이어트에 돌입하는 경우가 꽤 있다. 방송에 보이는 자신의 모습이 생각보다 훨씬 커 보인다는 걸 자각하기 때문이다. 이는 물론 비교 대상이 바로 옆에 함께 있으니까 그렇다. 달이 지평선에 있을 때랑 하늘 위에 있을 때랑 사이즈가 달라 보이는 것과 비슷한 눈의 착각...

그러므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TV에 나오는 모든 사람의 몸무게를 강제적으로 올리면 된다. 그러면 다들 비슷하게 사이즈가 커지니 혼자만 도드라지게 넙적해 보이는 문제가 사라질 거다. 하지만 이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게다가 체질상 살이 잘 안 찌는 분들도 분명히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 문제를 자체 해결 사항으로 마냥 내버려 둘 수는 없다. 유럽의 패션 모델들처럼 적어도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하게 하고 이상이 없다는 결과가 나와야 활동을 할 수 있게 한다든가 하는 강제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이렇게 해 놓으면 건강해지긴 하겠지만 분명 누구는 살이 쪘네 자기 관리가 어쩌네 하는 빠가사리 같은 이야기가 나올 거다. 그러므로 이 부분에 있어서는 시청자의 각성 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다. 그런 기사를 내는 언론과 그런 이야기를 하는 이들을 혐오하고, 놀리고, 보이콧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사회 전체적으로 이런 부분의 대 각성이 요구된다.

20160819

2층 침대

이전에도 이런 이야기를 한 적이 있는 거 같은데... 요새 연습생으로 또한 초보 연예인으로서의 자기 생활을 반영한 곡들이 꽤 많다. 이건 표준 계약 7년 주기를 바탕으로 기존 걸 그룹들이 대거 고참급이 되고 새로 등장하는 어린 걸 그룹이 많아지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고, 또한 100만 연습생인가 10만 연습생인가 하여튼 연예인이 되려는 사람들이 엄청나게 많은 것과 관련이 있다.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예전에는, 그러니까 2009년~2011년 쯤에는 기본적으로 수록곡들조차 사랑 노래들이 주였지만 지금은 이렇게 자기들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곡들이 심심찮게 껴 있다는 게 다르다.

예컨데 다이아의 "연습생"이 있고 며칠 전에 나온 우주소녀의 "2층 침대"가 있다. 또 몇 곡 있는데 제목이 생각나지 않는다... 상황이 좀 다르지만, 아니 생각해 보면 크게 다를 것도 없지만 피에스타의 Today도 그런 곡이다. 2층 침대의 경우도 연예인 루키로서 실수를 한 건 아닌지, 내일은 또 어떨려는지 하는 이야기들이 구구절절 담겨 있다.

어떻게 생각하며 구질구질한 점이 좀 있는데... 자기 이야기를 노래 한다는 게 원래 그런 거지만... 또한 너무 그들만의 문화가 아닌가 싶은 생각도 있는데 연예인을 꿈꾸는 사람이 그렇게 많고, 또 팬덤에, 소식에 관심이 많고 이젠 익숙해진 대중 등등 따져보면 공감을 하는 사람들도 꽤 있을 거다. 특히 프로듀스101 이후 지금까진 언론에 노출될 일조차 없었던 비 거대 기획사 연습생의 면모가 상당히 자세히 보여지면서 그게 눈에 익었고 이와 함께 참 많은 부분이 변화의 격동을 맞이하고 있는 거 같다.

뭐 어쨌든... 이번 우주소녀 앨범이 꽤 괜찮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음. 12명이나 되던 그룹에 유연정이 새로 합류해서 13명이 되었는데 타이틀 곡에서 파트는 25%를 가져갔다. 기존 멤버 입장에서는 이게 뭔가 싶을 수도 있겠지만 이와 함께 드디어 음원 차트 차트인도 할 수 있었다. 뭐 차트는 언제나 지독할 정도로 냉정하고 이 바닥이 다 이런 식인 거지...

그리고 IBI는 IBI를 타이틀 곡으로 하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좀 있다. 초보 연예인 특유의 끝의 톤을 올리는 어린 아이에게 설명하는 듯한 말투를 듣고 있다 보면 대형 기획사의 체계적인 트레이닝 부재가 선명하게 드러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긴 하는데 하지만 이것 또한 요즘 같은 시대 새로 등장하는 연예인의 차별화된 캐릭터일 수도 있다.


이런 점에서 일본처럼 점점 성장형 캐릭터가 주목 받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그 극명한 예가 바로 소혜양이다. 여튼 작년과 비교해 팬덤 바로미터라 할 수 있는 걸 그룹 음반 판매량이 꽤나 늘어나고 있는 것도 이런 현상의 반영이지 싶다. 즉 쟤를 내가 키워내고 만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프듀 계열 남성 팬들이 생각보다 많고, 완성형 그룹의 섹시함이나 귀여움에 환호나 하던 기존 걸 그룹의 남성 팬들과 다르게 이들은 실제로 돈을 쓰기 시작했다. 음반 뿐만 아니라 굿즈와 콘서트에도 돈을 쓸 거다.

날짜로 따지면 거의 비슷하게 데뷔한 블랙 핑크와 IBI 멤버와 그룹 간의 그 극명한 차이가 보여주는 게 꽤나 많다. 뭐 양쪽 다 바늘 구멍 같은 데를 각자의 방식으로 통과한 사람들인 건 분명한 거긴 한데. 이런 점에서 이번 7년 텀은 걸 그룹 판의 양상을 꽤 바꿔 놓을 수도 있을 거 같다.

여튼 IBI 덕분에 운영하는 모 블로그에 며칠 째 1만 명씩 들어오고 있다... 작년 도메인 유지 비용은 경리 덕을 봤는데 올해는 IBI 덕을 보는 군... 패션 사이트 운영자인데 이게 뭔가 싶기도 하지만 역시 마찬가지로 광고 수익 차트는 지독할 정도로 냉정하고 이 바닥이 다 이런 식인 거지...

20160812

여름의 절정

a. 인터넷이든 뭐든 글쓰기에 있어서 반응이란 참 예상하기 어려운 요소다. 예컨대 청바지에 대해 꽤 많은 트윗을 했는데 반응이 가장 좋았던 건 프라이탁의 환경 보호 청바지였다. 코어하고 마니악한 이야기엔 분명 그렇게 큰 관심이 없고, 환경 보호나 기발한 아이디어의 측면에는 분명 꽤 관심이 있다. 이 부분은 좀 애매한데 환경 보호를 하려는 데에 관심이 있는 건지, 그런 생각을 실현하기 위한 아이디어에 관심이 있는 건지 명확히는 모르겠다. 아니면 아예 다른 원인이 있을 수도 있겠다.

물론 뭔가를 쓴다는 게 꼭 사람들이 좋아하는 이야기만 하려는 건 아니지만 이렇게 예상을 꽤나 벗어나는 때에는 세상에 대한 이해도 어딘가에 큰 오류가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뭐... 끝까지 알 수 없겠지...


b. 요새 아침에 상당히 일찍 나오는 데 지하철에 사람들이 굉장히 많다. 이런 건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는 게 아닐까.


c. 아침에 나오면서 에이핑크의 내가 손짓해 주면을 들었다. 이 곡은 랜덤으로 플레이리스트를 돌리다가 흘러나오면 계속 반복해서 듣게 되는 마성이 있다. 여튼 새삼 느끼는 데 에핑의 장점은 보컬 그룹임에도 흔하디 흔한 감정 과잉의 요소가 전혀 없다는 점이다. 어둡고 딥한 발라드도 없고 요란하게 흥청대는 파티 곡도 없다. 훌륭한 포지션이다.


d. 요새 타인의 이야기를 들으면 자꾸 한숨과 짜증만 난다. 하지만 적대적인 언어의 방치는 요새 보다시피 굉장히 엉뚱한 게다가 이율 배반적인 반항을 만든다. 예컨대 ㅇㅂ를 블록으로만 대응한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다. 하지만 좀 더 사태를 넓게 바라보면 ㅇㅂ는 그곳만의 문화가 아니었고 예상보다 훨씬 범 사회적인 사고 체계이긴 하다. 그렇다고 해도 기본적인 상식 구조가 통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어떤 생각이 경멸의 대상이 되는 지, 왜 경멸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지 보다 분명히 알려질 필요가 있다.

이런 거야 뭐 당연한 건데... 이런 거 말고도 한숨과 짜증이 나는 게 꽤 많다. 특히 어린 애 자기 확신이나 동조 같은 소리들은 일단 다 뮤트, 블록하게 된다.


e. 뜻과 의지대로 돌아가고 있는 게 하나도 없다. 중요한 일들은 다 내 손을 떠나 있고, 손에 잡고 있는 중요한 일은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다들 자신의 삶이 있으므로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그런 걸 이해한다고 해서 내가 도산의 위험을 비켜갈 수 있는 건 아니다.


f. 손나은-임나영-슬기-케이 모아서 예능 만들 용자가 어디 없을까.

20160809

8월의 더위

나의 작은 장점 중 하나는 끝이 저기에 있다 혹은 언제 끝난다는 확신만 있다면 어떤 짜증나는 일이라도 그럭저럭 버틴다는 거다. 예컨대 군 생활은 오직 그거 덕분에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는데... 보통 8월 15일 전후로 날씨가 꽤 드라마틱하게 변하면서 밤 바람에 냉기가 스며들고 사람이 살 만한 세상으로 바뀌는 데 올해 낮 더위는 그렇게 될 거라는 게 도저히 믿기지 않을 정도로 강력해서 나름 패닉에 빠져 있었는데... 요 며칠 잠잘 때 온도가 아주 미묘하지만 어제보다는 좀 낫다...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개선되고 있다. 이 추세라면 15일 전후로 꽤 살만 해 질 거 같다. 즉 이제 일주일, 길면 열흘 정도만 지나면 다시 올해 여름도 버티고 살아남은 게 되는 거다. 이것만으로도 일단 심리적 안정이 찾아온다.

와이지의 블랙핑크와 아이오아이가 음원을 발표했다. 음원 차트에서 블랙핑크는 예상대로 데뷔 1위를 달리고 있고 아이오아이도 2위로 선전하고 있다. 올림픽 때문에 음원 차트 실이용자 수가 좀 낮긴 하지만 그래도 장사는 역시 몰려서 하고 대결이 있어야 흥행이 되는 건 분명한 듯. 블핑은 붐바야는 그냥 그렇지만 휘파람은 꽤 들을 만 하다. 하지만 노래가 좀 더워... 아이오아이도 좀 더워... 작년에는 걸 그룹들이 여름 시즌 송 대전을 벌이더니 올해는 올림픽 때문인지 아무도 안 내놓네. 오마이걸의 내 얘길 들어봐 아잉~이 있긴 하지만 좀 약하다.

뭐 올해 들어서 걸 그룹 음원이야 체크 정도 선에서 유지하고 있고... 최근 많이 듣고 있는 건 레게다. 올드 레게, 클래식 레게. 그 전에는 덥 종류를 계속 들었는데.. 이것도 사실 레게의 자식들이긴 하지만.. 요새 음악, 즉 컴퓨터 베이스드 덥을 들은 거였고. 날이 더워지기 시작하면서 뭔 수가 없을까 생각하다가 더 더운 곳의 음악을 듣기 시작했다. 요새 윌리엄 깁슨의 뉴로맨서를 읽고 있는데 어제 덥에 대해 나오는 유명한 구절 부분을 읽었다.

어쨌든 당장의 가장 큰 문제는 피곤함이다. 더워서 잠을 거의 못 자고 있고 주변에서 벌어지고 있는 몇 가지 일들이 영혼을 잠식하고 있다.

탁월, 표현, 방식

1. 듄의 캐릭터 중 가장 재미있는 건 레이디 제시카다. 그리고 집단 중에서도 베네 게세리트다. 예컨대 듄의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건 누군가라고 하면 베네 게세리트다. 수천 년의 계획 속에서 적당히 결함있는 귀족 집단, 황제 집단을 재생산하며 자신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