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228

2014년이 끝나감

1. 최근 극히 비생산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데 이건 딱히 강력한 자극이 없기 때문이다. 여튼 도피적 비생산을 피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2. 커널 이어폰을 다시 사용하게 되면서 지하철에서 매시브 어택의 프로텍션 같은 앨범을 듣게 되었다. 덕분에 아주 깊은 잠에 빠진다. 매시브 어택의 예전 음반들 - 블루 라인스, 프로텍션, 메자닌, 이 익숙한 제목들! - 을 정말 좋아하지만 요새는 졸려서 끝까지 들을 수가 없다. 스피커가 생겼기 때문에 매시브 어택을 비롯해 나이트매어스 온 왁스나 콜드컷 같은 걸 집에서 듣는 재미도 요새 좀 있다. 쿵 쿵 쿵 쿵.

3. 무도 토토가 특집은 전반적으로 재미는 없었는데 내가 흥미를 가지는 아이돌은 '연습생을 거치고 + 프로 + 예능을 하는'에 더해 '현역'도 중요한 요소라는 걸 깨달았다. 지나간 90년대 따위 전혀 그립지도 궁금하지도 않다. 물론 나온 그룹들이 별로였다는 점도 있다. 그렇지만 누가 나왔으면 재밌었으려나 해봐야 그런 것도 없다. 이본은 뭐하고 사는 지 전혀 몰랐기 때문에 반가웠고, 여전히 멋있었고, 우는 바람에 - 힘든 개인의 사정은 물론 깊이 위로하지만 - 산통이 깨졌다.

하지만 이 방송에 대한 반응은 꽤 흥미롭다. 왜 이 정도인가라는 의문이 있긴 하지만 어쩌고 저쩌고 해도 시대를 관통하는 위대한 음악도 의미있겠지만, 시대와 함께 한 유행곡의 힘이란 건 역시 큰 모양이다.

4. 심시티 빌드잇을 하고 있다. 예쁜 빌라가 나왔길래...


5. 이번주 수요일까지가 2014년이다.

20141226

크리스마스가 지나갔다

1. 보니까 여기 첫 포스팅이 2007년이었네. 그 전부터 있었던 거 같긴 하지만.. 여튼 오래도 됐다.

2. 이번 크리스마스 연휴는 적어도 운전을 하면 안되는 혈중 알콜 농도를 유지하며 지나간 거 같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다행이다.

3. 최근 집 밖에서 가장 많이 듣는 곡은 에이핑크의 마이마이와 노노노, 집에서 가장 많이 듣는 곡은 니나 시몬의 스트레인지 프룻과 니키 미나즈의 핑크프린트 앨범이다. 특히 에포스 이엘에스 3 스피커와 스트레인지 프룻 조합은 정말 좋은 듯. 전주가 나올 때 마다 놀란다. 전반적으로 미드음이 꽤 단단하게 들리는 게 꽤 좋은데 일렉 스트링 쪽은 이상하게 좀 조악하게 들린다.

4. 에스이에스에 대해선 지금껏 한번도 관심을 가져본 적이 없고, 어느 한 구석 재밌다고 생각해 본 적도 없는데 최근 무한도전에 나온 슈는 꽤 재미있었다. 천연 캐릭터는 언제나 소중하다.

5. 양치를 열심히 하고 있는데 그러다 팔에 알이 배긴 거 같다. 훈련만이 살 길.

6. 확실히 요새 술은 잘 못마시는 듯. 아침에 일어났는데 입에서 옥수수 냄새가 났다.

20141219

뭔가 또 쓴다

1. 오늘은 말하자면 민주주의 후퇴의 징후가 문서로 확인되고 역사에 남을 꽤 중요한 날이다. 그래서 이런 저런 생각을 했고 뭔가 쓰려고 생각하다가 제풀에 지쳐버렸다. 쓰면 뭐하나... 그렇다. 사실 이 쓰면 뭐하나... 라는 생각이 중요하다. 언젠가부터 어차피 아무도 읽지 않고, 또는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끼리 생각만 확인하고, 비슷하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들끼리 간극만 확인하는 짓에 꽤 회의를 느끼고 있다. 설득과 토론이 부질없다는 생각이 사고의 복판에 깔리면서 이런 일이 시작되었고 이제는 일종의 회의로 나아가고 있다. 뭐 그런 회의를 떨쳐보자는 김에서도.

2. 제도로써의 민주주의는 우리가 만든게 아니다. 삼권 분립도, 대통령제도, 방어적 민주주의도, 헌법도 아래로는 6-3-3 교육제도도 심지어 좌측통행도 시민의 필요가 표출되면서 만들어 진 게 아니다. 독립운동을 했고, 히로시마에 원자 폭탄이 떨어졌고, 어느날 여기에 씌워졌다. 씌워졌다라는 말처럼 적합한 게 없는 듯 하다. 그러므로 이런 것들이 왜 생겼는지에 대한 정당성이 사실 없다고 해도 무방하고, 정당성마저 그냥 글로 배워서 알고 있는 거다. 그렇기 때문에 적용의 방식을 모르고, 미세 조정도 불가하고, 문제가 생겼을 때 대처도 부족하다.

이렇게 씌워진 지 대략 60여년 정도가 흘렀고, 독재 기간을 빼면 30년이 조금 안되는 시간이 흘렀다. 17세기와 18세기에 걸쳐 있던 시민 혁명도 없었고(동학 혁명에서 단초를 찾는 사람들도 있지만 턱없이 부족하다) 왕족이나 귀족과의 전투도 없었다. 그냥, 어느날 문득, 짚차를 타고 온 그 분들이, 얘들아 이것을 하여라, 했다. 자본주의도 마찬가지여서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모습이 그 결과다. 개인적으로 (특히 집단의) 압축 성장을 거의 믿지 않는데 100일 걸릴 일을 겉보기에 10일에 해냈다면 적어도 그 안에는 90일분의 문제점이 들어가 있고 결국 그걸 고치는 데 그만큼 써야 하는 게 인간이라는 미완성 개체의 한계이자 운명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결론은 2014년에도 자기들이 뽑아 놓고 도끼를 들고 '상소'를 하러 온다. 투표할 때만 시민이고 뽑아 놓은 사람은 '분'이 되어 왕이 된다. 권위주의는 결국 시민이 되지 못한 백성들이 만들어내는 거다.

3. 뭐 여튼.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시민이 정할 일이 있고, 정부가 정할 일이 있고, 법원이 정할 일이 있다. 예컨대 공산주의를 당의 목표로 건 정당이 탄생한다면 그건 투표로 당선이 안되게 하면 된다. 만약 2, 3명이라도 투표로 뽑힌다면 - 시민은 그들에게 투표한 사람들을 설득하지 못한 책임이 있고 어떻게 해야 저 잘못된 생각을 되돌릴 수 있을까 실천하면 된다 / 정부는 우리 체제에 과연 어떤 문제가 있길래 저런 잘못된 생각에 투표를 막을 수 없었을까를 생각하고 그에 맞는 정책을 만들어내면 된다 - 예컨대 자본주의가 가진 치명적인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한 제도를 만든다든가 하는 것들이다.

만약에 반체제주의자들이 실현 가능한 테러를 모의한다든가, 무기를 사들인다든가, 어딘가 산 속에서 혁명을 꿈꾸며 군사 훈련을 한다면 정부는 경찰력이나 규모에 따라 때로는 군대를 동원해 체포하면 된다. 당연히 실정법 위반이기 때문이다. 대체 저기에, 특히 국민의 판단이 우선 전제되어 있는 정당 제도에, 헌재가 끼어들 여지가 어디에 있는 지 모르겠지만 여튼 그렇다. 방어적 민주주의가 존재하지만 그건 시민의 힘으로 도저히 어떻게 할 수 없을 거 같을 때 발동되는 말하자면 비상 버튼이다. 법원은 언제나 최후의 보루로 존재하는 법이다. 그러므로 강력한 힘을 가지고, 그에 책임을 진다.

여튼 현행 헌법은 헌재에 위헌정당을 해산할 권한을 주고 있다. 87 헌법이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문제점 중에 하나지만(시민의 이성을 믿지 않는다는 권위주의적 증거다) 어쨌든 규정이 되어 있다. 헌법은 아니지만 국보법이 하릴없는 법인 이유도 비슷하다. 위험이 있다면 형법으로 처벌이 가능하다. 머리 속으로 무슨 생각을 하든 그거야 니들 맘이다. 이걸 믿지 않으려 하니 이런 법이 만들어진다. 더 재밌는 건 위 상소문처럼 제발로 백성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이 꽤 많다는 건데 이 이야기를 하면 길어지니 여기선 생략.

여하튼 이 경우 헌재가 할 수 있는 최선, 혹은 당연한 태도는 위헌정당의 판단을 최대한 엄격하게 하는 거고, 그럼으로써 앞으로 생겨날 모든 정당, 즉 시민의 정치 참여 욕구를 존중하는 거고, 공을 정부에 넘기는 거다. 현실적인 문제가 생기면(모의나 미수도 물론 실정법의 대상이다) 실정법으로 처리하면 된다. 문제를 만들 사람들이 정당 제도로 모이면 투표로 시민들이 처리하면 된다.

우리 체제가 옳다고 믿고, 더 좋은 제도라고 믿고, 시민들이 적어도 '지각'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현 체제를 더 좋게 만들어가고 있다면 하릴없는 생각들은 어차피 저절로 도태된다. 하지만 만약 완장을 차고 앞에 나가 뛰어다니면 감투가 생긴다면, 또는 '분'의 뜻을 따르지 않으면 쫓겨날 지도 모른다는 눈치를 보고 있다면 자신의 직책이 맡고 있는 임무가 무엇이든 결과는 왜곡될 수 밖에 없다.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건 바로 그런 거다.

그러므로 이건 엄한 강령의 정당이 해산되었다는 문제에서 멈추는 게 아니다. 이것은 현상황의 바로미터고, 더 크게는 30년 투표 민주주의 체제의 일종의 성적표다. 체제에 자신도 없고, 시민도 되지 못하고, 배금적 자본주의가 판을 치게 방치하고 뭐가 문제인지도 모르는 과정이자 결과다. 보통 제도 민주주의가 자리잡는 데 200년 쯤 걸렸고 그 이후로도 계속 수정 보완을 해가고 있는데 과연 여기는 170년쯤 더 지나야 좀 더 잘 할려나. 그때는 백성이 사라지고 시민의 시대가 시작되려나.

4. 어쨌든 마음의 평화를 찾을 곳이 없다. 그래서 아이도루...


5. 나이 이야기가 잠시 보이길래 써 보자면 : 예컨대 관심이 가는 아이돌이나 텔레비전에 나오는 사람의 출생 연도는 체크를 하는 편이다. 아무리 팬으로 좋아해도 생일 같은 건 잘 모르는데 물론 그게 알려주는 게 거의 아무 것도 없기 때문이다.

여튼 나이를 체크하고, 동년배들을 체크하고, 무슨 일이 있었는지 생각해 보는 건 지금 저 연예인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는데 보조 자료는 된다. 예를 들어 위에 사진을 올린 나은은 94년생이다. 10년 전 쯤인 04년, 그러니까 초4에 연예인의 꿈을 꿀 때 무엇을 들었을까 보면 동방신기, 보아 정도가 대략 나온다. 핑클, 에초티는 이미 사라진 후다. 현실적으로 아이돌을 꿈꾸던 초등학생들은 아이써티, 칠공주, 오렌지 이야기가 나오기도 하더만. 포미닛 소현이 오렌지 멤버였다지...

여튼 무엇을 들었나보다는 무엇을 봤느냐, 어떤 시대였냐 같은 게 추정이 가능하다.

지인의 경우 나이에는 별 관심이 없고 생일에는 관심이 있다. 후자는 챙겨주는 재미가 있으니까 그런 거고 간단히 말하자면 TV에 나오는 사람과 주변에 있는 사람과 이해의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TV에 나오는 사람을 보면서 쟤 성격이 사실은 어떻대... 하는 이야기는 내게 전혀 의미가 없다. 쟤 성격이 착하든 지랄맞든 나는 만날 일이 없고 그 성격을 경험할 일도 없다.

TV에 나오는 사람에 성격을 대입하는 버릇은 나라가 좁기 때문에 나오는 게 아닐까 생각하는데(다른 나라의 사정은 사실 잘 모른다, 만약 다른 나라도 그렇다면 인간 본성 같은 걸 수도 있겠다) 나라가 크지 않고 연예 산업이 발달해 있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어쨌든 직접 보러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멀리 있어도 아침에 출발하면 밤에는 도착한다. 아틀란타에 사는 16세 여자아이가 좋아하는 아이돌이 뉴욕이나 엘에이에 있는 것과는, 또는 좀 더 넓게 쿠바에 사는 소녀시대를 좋아하는 아이와는 구성되는 사고 설계가 뭔가 다르지 않을까... 싶어서다.

이는 그렇게 주변 사람에 대해 주도면밀하게 생각하는 타입이 아니고 그냥 좋게 좋게 보기 때문에 그런 건지도 모르겠다.

6. 지니어스 시즌 3가 끝났는데 이번 시즌은 한 편도 안 봤다. 처음 티저 때 보고 일반인이 많이 나오길래 관심이 좀 떨어진 것도 있고 별로 땡기지 않은 것도 있고 그렇다. 마지막회는 궁금해져서 챙겨봤다. 흥미로운 요소와 지루함이 함께 있었는데 지루함은 마지막회까지의 과정에 대해 몰랐기 때문일 수도 있다. 마지막회에 보여준 전체 줄거리를 보면 둘이 연합해 결승까지 가자라는 전략이 꽤 설득력이 있게 보인다. 물론 잠재력이 큰 둘이 연합을 해야겠지.

시즌 1, 2는 챙겨봤었는데 시즌 3 마지막회를 포함해 지금까지 가장 인상적이 었던 출연자는 여전히 성규다.

20141218

뭔가 쓴다

1. 컴퓨터를 이용해 뭔가 쓰는 입장에서 컴퓨터가 느리게 돌아간 다는 건 사고를 더디게 만드는 것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 즉 계속 뭔가 쓸 생각이라면 옛날 저술가들이 맞춤 만년필을 구입했듯 적합한 컴퓨터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뭐 3류 낚시꾼이 도구 탓 한다고들 하지만 지금 넘쳐나는 짜증은 도구 탓의 범위를 훨씬 뛰어 넘어 인류에 대한 저주로 나아가고 있는 상황이다.

2. 러시아-우크라이나-미국-중동-중국 그리고 남미의 산유국으로 연결되는 고리는 석유라는 걸 중심으로 지금 한데 움직이고 있다. 어쨌든 미국은 (아마도) 러시아를 (특히 푸틴을) 잡음으로써 다음 선거에 대비해 미국의 위용(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수지 타산)을 과시할 생각인 듯 하고 석유 가격은 그 바로미터로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

러시아의 대응이 주목되는데 오늘 러시아 중앙은행의 선제적 대응 덕분에 일단은 II 포즈 버튼을 눌러놓은 상태다. 이게 며칠이나 갈 지 모르겠지만... 러시아 갑부들은 올해 대략 70억 불 정도씩 손해를 본 거 같은데 이 와중에 알루미늄 재벌은 재산을 꽤 늘렸다. 러시아 갑부들이 보통 석유와 직접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을 듯.

그리고 과연 미국이 사우디를 버리고 이란을 선택할 건지도 주목 대상. 결국은 석유가 제일 무섭고 그 다음은 미국... 뭐 이런 건가.

3. 그건 그렇고 너무 춥다 ㅜㅜ 입맛도 너무 없다 ㅜㅜ 놀고 싶어 ㅜㅜ

20141216

본격 추위

1. 날씨가 비이상적으로 춥다. 12월 1일이 되면서 전국 기온이 10도씩 떨어졌는데 이번에 다시 10도씩 더 떨어졌다. 그리고 화수요일에는 거기서 10도씩 더 떨어진다고 한다.

보통 우리나라 겨울은 중국쪽에 1000대, 훗카이도에 990대 기압이 배치되는 형태가 많은데 훗카이도에서 950이하 저기압이 나오고 있다고 한다. 뭐가 뭔지 잘 모르겠다.

2. 요즘 에너지를 받고 싶으면 에핑의 남주와 나은을 구경하는 게 좋다. 에핑도 잘 풀리는 상태고, 둘도 그 안에서 뭔가 깨어나고 있는 상황이라 즐거운 에너지가 넘친다.


흥겨운 에너지라는 건 여기서 얻든 저기서 얻든 좋은 것이다.

3. 스피커가 생긴 김에 어제 종일 온 음악을 다시 들었다. 모르던 소리가 들릴 때 기분이 묘하다.

4. 작년 12월의 방 온도가 15도 안팎이었던 걸 생각하면 기록적으로 따뜻한 곳에서 겨울을 나고 있다. 숨막히는 오리털 이불 없이도 살 수 있는 상태다.

5. 쓸모없는 이야기는 한 귀로 흘리는 게 낫다. 뭔가 좋아하는 건 쉬이 이해할 수 있는데 뭔가 싫어하는 건 쉬이 이해하기가 어렵다. 뭐 큰 일이면 그럴 수도 있는데(예컨데 IS의 악행이라든가) 자질구레한 것들에 대고 그러는 건 왜 그걸 보고 있고, 왜 굳이 분노를 표출하는지가 궁금해진다. 물론 이런 건 인간 행동의 패턴 중 하나로 분석을 해볼 만은 할텐데 개인적으로 큰 흥미는 없다.

6.


나는 사슴과 노루를 구별하지 못한다. 하지만 내가 구별하지 못한다고 사슴과 노루가 합쳐질 리도 없고 사라지지도 않는다. (아마도) 엄연히 다르기 때문이다. 그런데 자기가 구별을 못한다고 없다고 믿는 케이스가 굉장히,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굉장히 많다는 건 매우 재미있는 일이다.

20141215

오래간 만에

1. 아르코에서 즐거운 나의집이라는 전시가 진행중입니다. 옵티컬레이스라고 김형재 + pheeree의 확률 가족이라는 작품이 있는데 여튼 구경 가세요~


아르코 미술관은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 너머로 보이는 붉은 건물에 있고, 전시는 무료, 2월인가 까지 계속되고, 7시까지, 월요일은 휴관이라는 군요.

2.





아이돌 멤버로써의 완성도는 8마디 정도의 클로즈업 때 꽤 많이 드러난다. 특히 라이브 때는 그 순간을 준비했는지, 얼마나 준비했는지, 얼마나 체화되어 있는지가 고스란히 보여지는데 물론 성장을 즐기는 팬이라면 그런 것도 재미라면 재미겠지만.

레드벨벳과 러블리즈의 데뷔 무대 비교는 그런 점에서 좀 재미있다.






3.

베이비 메탈은 재미있기는 한데 금방 질리고... 뭐랄까... 순박하고 순진하게 살아가는 전세계의 메탈팬 아저씨들을 홀리고 다니는 여중고딩 인상이 너무 강하다. 시골에 나타난 도시 여자 아이... 소나기 같잖아... ㅜㅜ

20141204

취향의 영역

1. 어제 러블리즈 8인 안무 버전을 보고 다시 느낀 건 난 중음대가 취약한 음악은 역시 취향이 아니다. 그것이 아마 윤상스러움일테고 그래서 내가 별로 안좋아하는 걸테고. 베이비소울 솔로곡과 비교해 보면 캔디도 어제처럼도 목소리의 묵직한 부분은 다 날려버렸다는 걸 알 수 있는데(그게 묘하게 raw하게 들리고 그런 게 생경한 풋풋함 같은 걸 만들어내긴 한다) 그래서 듣는 재미가 너무 없다.

2. 에핑의 의상은 언제나 화제다. 물론 안좋은 방향으로. 개인적으로도 전혀 취향이 아니다. 하지만 이해는 한다. 자고로 그룹의 모든 것, 심지어 손동작 하나까지도 곡과 안무를 더 도드라지게 만들기 위해 존재하고 그런 점에서 모든 것들이 동일한 컨셉을 위해 달려가야 하는 건 당연한 이치다. 에핑은 '멋진' 음악을 하는 그룹이 아니고, '멋진' 여성상을 앞에 내세우는 그룹도 아니다.

꽤나 고리타분한 기본 컨셉이 있고 그걸 멤버들이 개인 활동에서 각개 격파해 가며 발란스를 맞추는 그룹이다. 참고로 크리스탈처럼 뭘 입어도 돋보이는 타입은 커녕 그냥 사복도 다들 정말 못 입는 거 같다. 여튼 사극을 보면서 저런 걸 누가 입어!라고 말하지 않듯 아이돌의 활동 의상도 저런 걸 누가 입어!에서 시작하면 아무 할 말이 없게 된다.

3. 박 시장의 대처가 화제에 올라있는 데 여튼 그는 정치인으로서 표가 있는 방향을 택했다. 과연 그의 선택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 이제 지켜보면 될 일.

4. 실물이 더 예쁜 배우, 사석에서 더 웃긴 개그맨, 컨셉에 너무 충실한 연예인(왜 싫어하나 궁금했는데 아마도 사람들이 배반감 비슷한 걸  느끼나 보다) 같은 건 전혀 쓸모가 없다. 직접 볼 것도 아니고 사석에서 볼 일도 없고 내 친구도 아닌데 대체 그게 무슨 소용... 배우나 개그맨을 하지 않고 유랑 극단을 했으면 좋았을텐데... 요새는 그런 게 없잖아?라고 말해봤자 옛날엔 내 조상이 임금이었어라고 말하는 것과 비슷할 뿐이다.

좀 더 나아가면 노래를 잘 하는 가수도 별 쓸모없다고 생각하는데... 노래를 잘하든 못하든 예쁘든 못생기든 여튼 방송인으로써 보는 사람에게 매력을 뿜어내는 게 가장 중요하다. 예를 들어 EXID의 하니 엉덩이 캠에는 개인적으로 전혀 관심이 안 갔지만 요새 EXID의 예전 리얼다큐캠을 보기 시작한 이유는 이 영상 때문이다. 여튼 밝더라고...



신동이 할 때 심심타파 게스트 리스트가 나름 훌륭한 인덱스였었는데...

여튼 물론 (재미는 없어도) 노래를 잘하고 연기를 잘하고 잘 생기고 예쁜 거에서 매력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그런 거야 뭐 내가 상관할 바가 아니다. 그런 이야기야 자기 블로그에다가 쓰면 되는 거지...

두통, 공습, 직감

1. 주말에 날씨가 무척 더웠는데 월요일이 되니 비가 내린다. 날씨가 종잡을 수가 없어. 오늘은 왠지 머리가 아파서 집에서 일하는 중. 하지만 졸리다. 2.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이 있었다. 드론과 미사일을 상당히 많이 날렸고 대부분 요격되었다. 돌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