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25

잡설

1. 부총리가 가만히 있게 되자 KDI가 한은에 압력을 넣고 있다는 뉴스(링크).

2. 중국의 큰손 - 제주도와 평창 뉴스(링크).

3. 웅군의 생일이다. 2010년 11월 25일 생. ㅊㅋㅊㅋ


막내와 웅이. 둘다 건강하게 오래오래 잘 지내셈!

4. 이번에 에핑이 컴백하면서 멜론 차트와 팬덤의 움직임을 유심히 구경했다. 역시 꽤 재밌는데 걸그룹 팬덤만 가지고 멜론 1위는 정말 어렵다. 팬덤 / 일반인 / 공중파의 힘이 충돌하는데 일반인들이 무심코 찾아듣는 힘이 역시 제일 강하고 공중파 방송도 만만치 않다. 여튼 실시간 멜론 1위를 잠깐이지만 처음으로 하긴 했다. 음원 차트에서 에핑과 박효신은 계속 악연이다. 박효신 엄청 남. 음원 판매 킹왕짱.

5. 걸데의 경우 대형 걸그룹이지만 팬덤이 작은 편이다. 사실 섬씽 1위도 팬덤의 힘이라기 보다는 비팬덤이 찾아듣기 시작하면서 가능했던 거였고, 지금 인기도 혜리-유라 힘이 크다. 그리고 결국 노래가 좋으면 만사형통. 엑시드의 역주행은 많은 시사점을 보여준다.

여튼 작은 팬덤이니 만큼 그 애정도 남다른데 엔하를 보면 1위 가시권이 된 섬씽 이후 활동 매 주차 1위 대결에서 어떤 일이 있었나, 무엇을 잘했고 무엇을 잘못했나가 꽤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vs 엠씨더맥스, vs 동방신기, vs 에일리 등등 있는데 이게 읽어보면 꽤 재미있다(링크).

여튼 이번 아오아도 노래가 꽤 괜찮은 거 같았는데 공중파 1위는 못했고(케이블만 한 번), 러블리즈는 차트 아웃된지 오래다. 멜론 차트, 순위 차트는 정말 치열함. 근데 그래봐야 좋은 노래(라는 건 많은 이들이 좋아하는 노래... 난 남성 발라드에는 완전 무관심하기 때문에 그 바닥은 전혀 모르는데 역시 탄탄하다는 걸 다시 느낌) 못 당함.

6. 요새 아침에 깨서, 잠 자기 전에 스트레칭을 한다. 원래 Ab Workout 앱의 10분 코스를 따라했었는데 이게 너무 힘드니까 무서워서 잘 안하게 되는 거 같아서 좀 더 무난한 걸로 바꿨다. Ab는 가끔 해야지...


원래 정해져 있는 코스에 몇 가지 더 넣어서 15분에 맞췄는데(동작 사이 쉬는 시간 15초 합쳐서) 위 사진에 나온 걸 덧붙였다. 위좌부터 1은 못하고, 2는 어지럽고, 3은 원래 코스에 들어있는 거고, 4는 잘 하고 싶은데 어렵다.

스트레칭 특히 잠 깨는데 매우 좋음. 하지만 잘못된 동작을 반복하다보면 무리가 갈 수 있으니 비디오로 라도 숙지 요망.

7. 요새는 일하면서 이런 걸 틀어놓는다.

1) 걸스데이 영러브




2) BnN, 마이 달링




3) 러블리즈, 어제처럼 굿나잇




4) 에이핑크, luv




5) 걸스데이, Timing




6) 에이핑크, 굿모닝 베이비



일 안할 때는 펄잼 Vs.와 AC/DC, 아이언 메이든 같은 걸 왠지 열심히 듣고 있다는... -_-

20141123

잔재미, 잔공포

1. 에핑 LUV 뮤비는 오늘 밤에 나오는데 음방은 시작했다.


이게 티저였는데 음방으로 봤을 때 마지막 장면이다.


음중 마지막 장면.



그리고 이게 시작 장면. 나은만 그대로고 아마 딱 반전된 모습인 듯 한데 각 음방들이 현란한 카메라 워크들 하느라 첫장면을 잘 안보여준다... 그냥 뭐 잘 안 보여준다고... 뮤비에는 나오겠지...


2. 중국이 금리를 인하했다. 내년쯤 할 줄 알았는데 미국이 금리 인하를 멈추고 디플레이션을 막고 금리 인상 시기를 보겠다고 말하는 타이밍에 좀 일찍 나왔다. 위안화 가치가 떨어질테고 디플레는 수출될 거다. 약간 다른 이야기를 하자면 집에 오는 길에 주유소가 있어서 맨날 기름값을 보는데 얼마 전 1600원대로 떨어졌다. 세계 유가 하락의 원인이야 뭐 석유가 갑자기 많아졌거나, 석유를 쓸 곳이 줄어들었거나 둘 중 하나지... 

어쨌든 중국 금리 인하로 이게 꽤 복잡해졌다. 주식은 오를테니 좋아들 할테고... 시장의 E는 한은의 금리 인하인데(3년 국고채 금리가 한은 금리보다 낮게 떨어졌다) 실제적으로 어떤 반응이 나타나는 지 알려면 원달러 환율의 움직임을 쳐다봐야 한다.

20141117

뭐 그냥 잡담이라고...

이왕 쓸 거면 이걸 여기다 쓸 게 아닌데... 요새 사방이 뭔가 부담스럽고 모처에 글 쓴 게 짤리면서 상심의 늪에 빠져있기 때문에 그냥 여기에다가.

비섹시 컨셉 걸그룹 라인이 밍스, 라붐으로 이어지며 분위기가 만들어지더니 이번에 러블리즈가 데뷔했다. 홀로 무주공산에서 독주를 해 오던 에핑 마켓에 라이벌들이 생겨났는데 게다가 컴백 시기가 엉켜서 바야흐로 스스로 존재 증명을 해 내야 하는 시기가 되었다. 어쩐지 마이마이 활동이 끝나고 난 후가 생각난다.

러블리즈 타이틀 곡의 인트로와 클라이막스는 좋은데 그 사이가 약간 안타깝다. 그 사이를 어떻게 끌고 가는지에서 보통 실력과 연륜이 나오는 듯 한데 그게 어렵기도 하고, 사실 신인 특유의 빛을 만들기 위한 조치일 가능성도 있다. 지금같은 컨셉에 능수능난하면 그것도 이상하다. 가만 보면 의외로 별 생각 안하고 만들어지지만 또 의외로 별 생각 다 하고 만들어지는 게 아이돌 상품이라 그 깊이를 짐작하기는 어렵다.

MV는 매우 특이할 정도로 멤버 개인컷이 없다. 신인 걸그룹이라면 여기에 누가 있단다를 알리는데 총력을 기울이기 마련인데 그쪽 길은 아예 생각도 안 한 거 같다. 그렇다고 뭐 이전에 없던 굉장한 걸 하는 건 아니고 그냥 조금 잘 빠진 걸그룹 케이팝이다. (윤상 티가 많이 난다고들 하는데 사실 윤상 노래에 전혀 관심이 없어서 잘 모르겠다).

여튼 음반을 계속 듣고 있는데(데뷔가 정규 풀앨범이다! 그것만으로도 훌륭하다) 인트로에서 캔디 젤리, 어제처럼 굿나잇, 이별 챕터로 흘러가는 감각은 아주 좋다. 그리고 나서 멤버 솔로를 모아 놓고 사이에 피처링 곡이 하나 껴 있는 것도 훌륭하다. 1번 트랙부터 쭉 들을 만 하다.

이런 그룹이 에핑의 팬덤을 갉아먹을 게 확실한데 그러므로 에핑의 향후 행보가 매우 궁금하다. 분명 튼튼해 졌긴 하지만 그렇다고 소시처럼 굳건하다고는 할 수 없기 때문. 지금 정도의 템포(대략 10개월 정도에 하나씩 내는 거 같은데..)로는 택도 없을 듯 하다... 그리고 이번주 주아돌 게스트가 아니라니 이럴 수가... 뭔가 잘못됐어...

20141114

겨울

1. 하지만 어제보다는 따뜻하다.

2. 이케아가 가격을 업데이트했다. 전반적으로는 무난한데 몇 가지 이해가 안 가게 비싼 것들이 있고 또 이해가 안 가게 싼 것들도 있다. 관세라든가(MDR과 원목 차이?) 뭐 그런 차이가 아닐까 싶다. 보다보니 러그와 이불, 빌리 책장 등 기다리던 게 많긴 하다..

여튼 이케아가 향후 어떤 효과를 일으킬 건가는 전혀 예상할 수 없는게 유니클로가 들어올 때 지금처럼 될 거라고는 생각 못했기 때문에.. 그런 일이 있었기 때문에 다들 어떻게 되려나 궁금해 하는 거 같기도 하고.

하지만 이케아가 들어온다고 해서 유니클로가 들어온 후 명동에서 보세 가게들이 멸종된 것과 비슷한 사태가 발생할 거 같진 않다. 가구라는 건 의류와는 추세가 다르고 구매 주기도 다르다. 하지만 아마도 : 가구는 무슨.. 하던 사람들이 나도 가구를 한 번 골라볼까의 가능성 -> 전체 가구 시장이 커진다 / 그리고 구색 맞추기로 꼭 필요한 가구를 사야하는 사람이 이케아로 체인지 -> 가처분소득의 상승(유니클로와 비슷한 효과)이 일어날 가능성은 있다. 특히 전월세 가구와 중소기업, 자영업자.

뭐든 가구를 '골라보자'라는 태도는 늘어나지 않을까. 라이벌이라 할 수 있는 오픈마켓의 가구는 실물은 보지도 못한 채 주문하는 경우가 많았고, 가구점에서 파는 일룸이나 퍼시스는 애초에 경쟁자가 아니다. 그렇다면 가처분소득의 증가가 어디로 갈 것인가... 를 생각해 보면 아마 이케아의 자질구레한 액세서리들(+ 에이치앤엠 홈 같은 곳) 쪽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뭐니뭐니 해도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늘어날 듯. 이케아가 사진발이 좋아.

이렇게 써놓고 보니 밀레니엄 버그랑 느낌이 비슷하군. 세상이 망하든지, 아무일도 없든지.

PS. 오늘 다양하게 실린 신문 기사들을 보니(비싸다! 저렴하다! 호갱이냐 같은 원색적 표현까지) 확실히 유니클로 들어올 때보다 반응이 많다. 한번 당해 본 학습 효과 같은 거겠지.. 여튼 이케아의 선전을 응원하게 되었음.

3. 집에 있으면 안됨... ㅜㅜ

20141112

2014년 11월 12일

제목에 날짜를 굳이 기록해 놓는 이유는 오늘부터 겨울인 거 같기 때문.


새벽에 비가 꽤 내렸고 날은 갰지만 바람은 많이 불고 매우 춥다. 트위터 타임라인에는 1969년생 기자의 갑작스러운 죽음 이야기가 올라오고, TV에서는 갑작스럽게 사망한 1968년생 가수의 부인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집에서는 아무 것도 못하는 구나라고 깨달았지만 그렇다고 딱히 갈 곳도 없으니 좀 더 규제적인 생활에 대해 잠시 생각해 본다. 지금 하고 있는 약간 버거운 두 가지 일을 어서 잘 마무리하고 싶다. 그리고 당장은 뜨거운 물 속에 함참 누워있고 싶다.

20141109

11월 둘째 주

1. 아침부터 무척 우울한 이야기를 듣고 / 비관적 예상이 현실이 되었다는 걸 깨닫고 / 예정된 장소에 도착했지만 늦은 바람에 일정은 끝이 나 있었고 / 어기적 거리다 편의점 밥을 먹고 / 지하철 앞에 앉아있는 사람은 쉬지도 않고 코를 파고 / 향수를 뿌렸는데 몸에서 땀냄새가 올라오는 하루였다. 저녁에는 약간 안정이 되었지만 너무 졸려서 일은 많이 못했고 / 아래에서는 길거리 호프집에서 술을 마시던 어떤 아저씨가 사방팔방에 계속 시비를 거는 커다란 목소리가 들렸다. 밤에 문어와 게를 먹으면서 약간 위로를 받았지만 집에 오는 버스에서 멀미가 났다.

이렇게 11월의 두번째 토요일이 지나간다. 10월, 11월은 이런 저런 일들이 너무 안 풀린다. 이 일을 대체 어떻게 한다냐...

2. 우리나라에서 계약이 현대적은 커녕 근대적으로 실현되는 경우도 거의 없다. 그렇지 않은 건 어디까지나 예외적인 현상이다. 실제적으로 아마도 기준이 될 나라가 맺는 계약부터 그렇지가 못하고 눈이 잘 닿지 않는 작은 기업이나 개인 간의 계약은 말도 못한다. 을의 입장에서 한 두번만 도급 계약을 체결해 보면 이게 정말 골치아픈 상태라는 걸 깨닫게 된다. 어쨌든 여기다 대고 창피한 줄 왜 모를까 같은 의문은 전혀 효용도 없고, 실제적으로도 모르는 게 분명하고, 아마 알고 싶어하지도 않고, 알려줘도 득이 전혀 없으니 한 귀로 흘려버릴 게 분명하다.

그러므로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강력한 입법 밖에 없다. 창피를 주는 것도 소용없고 죄의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냥 금전적으로 망하게만 하면 성공이다. 무지가 죄를 없애지 못한다는 규범을 가지고 지가 알든 모르든 처벌하는 게 유일한 방법이 아닐까 싶다. 그러기 위해서는 훌륭한 입법 기관을 구성해 내야 하는데 이 방법은 역시 선거 뿐이다. 빙 도는 거 같아도 그게 구성원리니 그런 건 할 수 없다.

3. 청계천의 거대한 인파에 매우 놀랐다. 요 몇 년 따져보면 한 두달 빼고 매주 한 번 정도는 을지로와 근처 청계천을 어슬렁 거렸는데 이렇게 사람이 많은 건 처음 봤다. 그 이유는 아마도 청계천의 등불 축제일텐데 뭐가 뭔지 대체 모르겠다.

4. 멀미가 안 가라앉네 ㅜㅜ

20141105

11월 첫째주 하나 더

1. 트위터 좀 그만 봐야지. 정신이 이상해진다. 그리고 트위터 계속 하다보면 지금 하는 거 절대 못 끝내.

2. 밥이 다 맛없다. 짜고 매워야 그나마 먹는다.

3. 담배도 끊어야 해. 감기가 낫질 않아.

4. 뷰투를 집에서 태블릿처럼 쓰고 있는데 쓰다 보니 1) 난 태블릿이 필요없다, 그냥 아이폰이나 노트북 보면 된다 2) 안드로이드 못생겼다.

5. 드리퍼 사서 커피 내려 마시고 싶다.

20141104

11월 첫째주

1. UE가 끝났다. 벌써 3회째인가 매년 찾아가서 장사를 하고 있다. 올해는 날씨가 꽤 좋았고 장소도 예전에 비해 넓었고 6호선 역 위라 찾아가기도 편했다. 그렇지만 최근의 복잡한 정신 상태 때문인지, 감기 때문인지 작년과 비교하자면 별로 의욕은 없었던 거 같고 꽤 한참은 그냥 멍하니 앉아 있었던 거 같다.

여하튼 요새 생활 리듬이 너무 쳇바퀴라 약간이라도 자극이 필요했고 그래서 몸을 힘들게 하고 싶었는데 그 목적은 달성했다. 몸 쓰는 게 편해... 하지만 이틀 간 계속 일찍 나가고 짐도 옮기고 했더니 꽤 피곤했다. 특히 둘째 날은 문 앞이라 좀 추워서 ㅜㅜ

사람은 여전히 많이 왔다. UE는 그런 면에서 좀 신기하다. 명동이나 가로수길의 쇼핑 인구와는 다른, 바로 옆 레베카나 힙합 공연을 보러 온 사람들과는 다른 비슷한 연령대의 어떤 특정한 층. 이 층이 다음 주 과자전과 얼마 쯤이나 겹칠까 궁금하다. 대체 저 많은 사람들은 어디에서 뭘 하다 왔고 이제 뭘 하러 가는가... 

장사한다고 앉아있는 동안 고개를 거의 안 들어 올려서(-_-) 도미노 부스를 찾은 사람들도 얼굴은 거의 못 봤는데 대신 손은 꽤 많이 봤다. 그러면서 네일 산업의 전망이 그럭저럭 밝다는 생각을 했다. 많은 사람들이 열심히 관리하고 예쁘게 칠한다. 자신의 구석구석까지 메인터넌스를 유지하는 건 아주 좋은 신호다. 이에 비해 향수 사용률은 생각보다 낮은 듯. 아, 이건 감기 때문에 코가 막혀서 몰랐던 걸 수도 있겠다... 싶지만 역시 낮은 거 같다.


2. 에핑 컴백이 17일로 잡혔고 같은 날 러블리즈가 데뷔한다. 러블리즈 프리 데뷔 유튜브 영상을 봤는데 꽤 우울해졌다. 그런 비디오 찍을 시간에 운동화를 사줘... 옆 나라에는 빚 갚기 컨셉 걸그룹이 있던데 그건 대놓고 그렇게라도 하지 여긴 다들 이미 빚 갚기... 컨셉은 사치... 이왕 이럴 거면 라면만 먹으면서 연습했어요를 컨셉으로 라면이라는 아이돌이나 나와라. 에핑은 풀 앨범이라고 들었는데 미니 앨범이었고 티저로 공개된 사진은 표절이라고 욕을 먹고 있다. 


3. 지나치게 피곤하다. 왜 그럴까 하면 가장 유력한 게 잠을 못자서다. 잠을 잘 자야한다... 쉽게 가야할 걸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고 있다 보니 오는 스트레스도 있다. 마음을 내려놓기가 어렵다. 여하튼 매우 급격한 속도로 추워지고 있다.

탁월, 표현, 방식

1. 듄의 캐릭터 중 가장 재미있는 건 레이디 제시카다. 그리고 집단 중에서도 베네 게세리트다. 예컨대 듄의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건 누군가라고 하면 베네 게세리트다. 수천 년의 계획 속에서 적당히 결함있는 귀족 집단, 황제 집단을 재생산하며 자신들의...